정우택 “우상호 책임 있어”…우상호 “환노위 일, 제가 대신 사과”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환노위에서의 청문회 개최안 관련 야당 단독 처리에 항의하는 보수정당들의 비판에 압박 받은 끝에 17일 결국 사과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회 환노위에서 일부 야당끼리 청문회 개최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에서 연일 비난을 이어가자 17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결국 고개를 숙였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환노위 사태’와 관련해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자신의 친정인 지엠노조 채용 비리 청문회를 온몸으로 막고 있고 민주당은 이같은 행위를 수습하기보다 감싸고 옹호하며 국회 파행 책임을 자유한국당에 떠 넘기고 있다”며 “우 원내대표가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의회주의를 이렇게 짓밟게 짓밟는 것에 대해 자괴감을 느낀다. 우 원내대표는 환노위 날치기 사태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는데, 뒤이어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2월 임시국회 파행의 원인과 책임은 분명하다. 민주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잘못된 상황을 반드시 되돌려 놔야 한다”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여기에 바른정당에서도 같은 날 하태경 의원이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환노위 증인 고발과 청문회는 해당 간사도 모른 채 날치기됐다. 조폭 국회의 길을 열었다”며 “이번 환노위 결정은 원천무효화돼야 한다. 민주당에서도 원천무효 결정에 대한 입장을 빨리 밝혀달라”고 한 목소리로 민주당 압박에 나섰다.
 
이 같은 압박이 전날에 이어 연일 계속되자 하루 전만 해도 자유한국당의 상임위 보이콧은 특검법 연장 원천봉쇄라며 맞불을 놓던 민주당에서도 국회 파행 장기화에 대한 부담을 느꼈는지 사뭇 기류가 바뀐 모양새인데, 우상호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지난번 환노위 일은 여야 합의가 아쉬운 것이 사실”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유감이고 제가 대신 사과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또 우 원내대표는 “필요하다면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이 요청한 한국지엠 노조 관련 청문회도 할 의사가 있다”며 전향적 자세를 취했는데, 대신 그는 문제의 ‘환노위 사태’에 대해 “이 문제 자체는 그냥 여야 합의를 안 했느냐는 형식적 절차 문제지, 내용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오늘부터 정상화하자”고 국회 정상화에 나서줄 것을 보수정당들에게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