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 중단, 임단협 조속 타결” 주장

▲ 현대중공업 노조는 15일 오후 울산조선소 정문 앞에서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집회를 갖고 공동으로 분사 중단과 임단협 조속 타결을 촉구하며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노동조합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전면파업을 예고하면서 사측과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조는 회사 분할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분사는 임단협 대상이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5일 오후 울산조선소 정문 앞에서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집회를 갖고 공동으로 분사 중단과 임단협 조속 타결을 촉구하며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이어 오는 23일과 24일, 27일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이날 집회는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현대자동차지부, 금속노조 집행부 등 조합원 3,000여명이 참가했다.
 
김상구 금속노조위원장은 투쟁사를 통해 “현대중공업 분사 반대 투쟁은 17만 금속노조와 70만 민주노총의 투쟁”이라며 “1조원이 넘는 흑자에도 불구하고 노동자 임금을 삭감하고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것을 결코 묵인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형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은 “회사는 조선산업 불황을 빌미로 그동안 1만5,000여명의 노동자를 길바닥으로 내몰았다”며 “노동자를 직무와 상관 없는 곳으로 재배치하고 빈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는 것은 제대로 된 구조조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영합리화라는 명목으로 대주주의 배만 불리고 있는 회사는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분사와 군산공장 폐쇄를 최종 결정하는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를 반드시 무산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함께 참석한 김종훈 의원(무소속·울산 동구)은 “노조는 어려우면 함께 논의해 살아보자고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는 계속 교섭을 거부하고 있다”며 “회사는 주주총회를 연기하고 노조와 교섭에 나서 노동자와 회사, 지역경제 모두를 살리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 분사 방안을 의결한 후 같은해 말 그린에너지와 글로벌서비스 부문을 자회사로 분리했다. 이어 오는 4월까지 전기전자, 건설장비, 정유 등 비조선 부문을 독립법인으로 분할한다는 방침이며, 오는 27일 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안 최종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의 반발이 한층 거세지는 가운데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