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주년 롯데 잔치 분위기 뒤로 하고 상황 예의주시

▲ 특검정국에서 글로벌 경영에 매진해야 할 신동빈 회장의 두발이 묶여 있는 상태다. 더군다나 사드를 배치할 부지가 롯데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성주골프장이 낙점되면서 중국사업까지 영향을 미쳐 골치 아픈 상황에 처해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1967년 창립한 반기세 역사의 롯데그룹이 올해 50주년을 맞이하고 있지만 그룹 내부 사정은 복잡하다.

특검정국에서 글로벌 경영에 매진해야 할 신동빈 회장의 두발이 묶여 있는 상태다. 더군다나 사드를 배치할 부지가 롯데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성주골프장이 낙점되면서 중국사업까지 영향을 미쳐 골치 아픈 상황에 처해있다.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 제2롯데월드 개장,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호텔롯데 상장 등 굵직한 현안들을 안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으로선 50주년의 해가 ‘고난의 해’가 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신 회장이 무엇보다 막혀있던 경영 활로를 뚫기 위해선 특검정국이 조속히 마무리돼야 하는 상황이다.

◆‘특검정국’ 갈 길 바쁜 롯데 ‘STOP’
8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검찰수사로 롯데그룹의 민낯이 드러난 데이어 하반기에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신 회장에 대한 특검의 출국금지에 경영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특검정국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롯데에 대한 특검의 칼끝이 정조준 될 수도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 특검수사가 한달 더 연장 될 경우 언제든지 칼을 롯데로 향할 수 있기에 안심하기는 이르다. 무엇보다 출국금지로 신 회장이 해외 일정에 차질을 빚으면서 해외투자 등 주요사업에 대한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뉴시스

특검에 대한 부담이 여전하다는 것으로 미르재단에 출연한 자금이 면세점 특허권을 재취득하기 위한 뇌물 혐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특검의 일거수일투족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50주년을 맞이한 해에 롯데월드타워 완공 및 개장에 대한 잔치 준비 분위기가 나지 않은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해 잃었던 롯데월드타워면세점을 재취득해 롯데월드타워 개장의 마지막 퍼즐을 맞췄지만 미르재단에 출연한 자금이 면세점 특허권을 재취득하기 위한 뇌물로 드러날 경우 사업권이 박탈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관세청은 선정된 사업자에 문제가 있을 경우 사업권을 반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특검이 삼성 뇌물죄 혐의 입증 수사에 주력하고는 있지만 특검수사가 한달 더 연장 될 경우 언제든지 칼을 롯데로 향할 수 있기에 안심하기는 이르다.

무엇보다 출국금지로 신 회장이 해외 일정에 차질을 빚으면서 해외투자 등 주요사업에 대한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사드영향으로 직접 중국사업 점검에 나서야 하지만 국내에 머무른 채 현지 상황을 보고 받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정기임원 인사와 조직개편도 늦어지고 있어 조직 분위기도 어수선하다. 매년 12월 말에 임원인사를 단행했지만 올해는 일정이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재계 10대 그룹 중 임원인사가 단행되지 않은 곳은 삼성, 롯데,CJ 3곳이다. 3곳 다 ‘최순실 게이트’와 연관돼 있다. 특검수사 여파 때문인지 당초 1월 말 조직개편 일정이 설 연휴 이후로 미뤄지면서 일각에서는 특검수사 종료 시점이 기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中 사드 보복 현실화…진퇴양난
▲ 안보 차원에서 부지 제공을 해야 하지만 이로 인한 중국측의 압박 때문에 중국 진출 사업들이 애를 먹고 있다. 전방위 세무조사와 안전점검, 소방점검 등이 실시한 시점과 일치하면서 사드보복 조치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롯데 성주골프장 홈페이지

사드를 배치할 부지로 롯데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성주골프장이 낙점되면서 골치 아픈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롯데그룹측은 국가안보 차원에서 부지 제공에 협조하고는 있지만 딜레마에 빠진 상태다.

안보 차원에서 부지 제공을 해야 하지만 이로 인한 중국측의 압박 때문에 중국 진출 사업들이 애를 먹고 있다. 롯데는 사드 보복 영향에 선을 긋고 있지만 반한감정이 커지면서 고객의 발이 줄자 최근 롯데슈퍼 매장 3곳을 폐쇄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사드 보복 현실화와 중국시장 내수 위축과 맞물려 사업 곳곳에 암초를 만나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말부터 랴오닝(遼寧) 성 선양(瀋陽) 롯데월드 타운 공사도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드보복 조치 논란을 빚고 있다. 롯데 사업장에 대한 전방위 세무조사와 안전점검, 소방점검 등이 실시한 시점과 일치하면서 사드보복 조치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분위기는 좋지 않다. 중국에 유통, 식음료, 케미칼 등 롯데 23개 계열사가 진출해 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드 배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지만 심한 압박 정도는 아니다. 기존 투자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지 법인들도 중국정부가 어떻게 나올지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사업에 지장이 초래되다 보니 사드 부지를 철회할 법도 하지만 부담이다. 정부정책에 반기를 들 수 없는 상황이고, 철회할 경우 사드를 찬성하는 보수 우파세력의 저항에 부딪혀 불매운동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마땅한 대안 카드에 없다는 점이 고민이다. 이런 여러 이유로 이사회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지연되고 있다.

일각에서 다음정권으로 사드 부지 문제를 끌고 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롯데측은 “부지 교환으로 인한 사업 타당성 검토 등 바로 결론내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이사회에서 독립적으로 판단해 여러번 검토해서 결론이 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