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자로 사업 분할 예정

▲ 현대중공업은 7일 내부소식망을 통해 회사를 6개로 나누는 사업 분할이 이루어지더라도 모든 근로자의 고용과 근로조건은 100% 승계된다고 밝혔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박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노동조합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업 분할로 인한 우려 해소에 나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날 내부소식망을 통해 회사를 6개로 나누는 사업 분할이 이루어지더라도 모든 근로자의 고용과 근로조건은 100% 승계된다고 밝혔다. 사업 분할의 목적에 대해서는 위기 극복과 경쟁력 확보 차원이라고도 강조했다. 분할 예정일은 오는 4월 1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측은 “가정에서 성인 자녀가 분가하는 것처럼 현대중공업그룹 가족 관계는 변함없이 유지된다”며 “분리 후 경영상황이 나빠지면, 다른 회사로 넘어갈 것이라는 등의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약속했다.
 
분사 방침에 대해서는 “현 구조에서는 모든 투자가 매출 비중이 큰 조선·해양 위주로 이뤄지고 비조선 부문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며 “사업 분할이 이루어지면, 사업 특성에 맞는 경영이 가능해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01년 LG화학에서 분리된 LG생활건강의 성공사례를 들며 “‘한류 열풍’에 힘입은 화장품 사업의 성장으로 불과 10여년만에 국내 최정상 기업으로 우뚝 섰다”고 예시했다.
 
또한, 현대중공업 측은 “사업 분할은 회사 생존과 고용 유지를 위한 자구노력의 일환이지만 새로운 도전이자 희망이기도 하다”며 “자신 있게 사업 분할 성공신화를 써 나가자”고 당부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 분리하는 사업분사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자 같은해 5월부터 사측과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진행하던 노조가 이에 반발하는 가운데 지난달 19일 73차 교섭 역시 결렬, 현재까지 양측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