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의 소통·협력 위해 교섭단체 대표연설엔 참석”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일 대정부질문 출석을 요구하는 국회에 맞서 “대정부질문에 국무총리의 출석과 답변을 요청하신 데 대해 재고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사실상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일 대정부질문 출석을 요구하는 국회에 맞서 “대정부질문에 국무총리의 출석과 답변을 요청하신 데 대해 재고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사실상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황 대행은 이날 국무총리실을 통해 “권한대행이 국회에 답변한 전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지난해 12월 대정부질문에 출석했던 것은 권한대행으로서 국정운영방향을 밝히라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고 당시 국회 교섭단체 간 협의를 통해 ‘12월에 한해 출석하는 것’으로 양해된 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또 그는 “국회 출석으로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 것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즉시 대처하지 못하는 등 국정공백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제가 대통령 권한대행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도 마땅히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황 대행은 “이번에 이러한 양해가 감안되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국회와의 긴밀한 소통·협력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긴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일부 협조할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런 차원에서 황 대행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선 “국회와의 소통·협력을 위해 오늘부터 4일간 진행되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해 각 당 대표들께서 주시는 고견을 경청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국정과 민생 안정을 위해 ‘정당 대표들과의 고위급 회동’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회와 긴밀히 소통·협조해 나가겠다”고 국회와의 소통 가능성은 일부 열어놓는 입장을 견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새누리당 김선동, 국민의당 김관영,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4당 원내지도부는 전날 한 자리에 모여 오는 10일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황 대행을 부르기로 한 데 이어 2·3·6·7일 등 4일 간 실시되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도 참석시키기로 합의한 바 있으나 이날 황 대행의 반발로 적어도 대정부질문 참석은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