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따라 재계 미래먹거리 투자

▲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국 기업들이 제대로 된 투자를 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어 재계는 대선주자들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대선주자들은 어떻게 접근하면서 풀어갈지 점검해 봤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지난해와 올해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에 대한 대응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재계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이에 대한 전사적 역량 집중과 비전 제시에 나서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먹거리에 찾아나서는 재계는 물론이고 차기 대선주자들도 이에 대한 정책 비전을 통해 적임자를 자처하고 있다.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국 기업들이 제대로 된 투자를 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어 재계는 대선주자들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대선주자들은 어떻게 접근하면서 풀어갈지 점검해 봤다.

대선주자 중 4차 산업혁명에 한발 앞서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이를 강조하고 있다. 경제 비전의 한 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삼고 있는 안 전 대표는 지난달 5일부터 열린 세계가전전시회 ‘CES 2017’ 참석에 앞서 페이스북에 남긴 글을 통해 적임자임을 드러냈다.

안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저는 정치인들이라면 누구나 이 혁신 경쟁의 전쟁터를 직접 보고 해야 될 일을 제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독일 베를린의 IFS 현장을 찾은 이유가 바로 그 이유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직접 현장 방문해서 전 세계적인 발전의 흐름을 체감하고 우리 미래먹거리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의 구상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일자리창출은 기업이 주도하면서 기업간 협업 및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산업구조 환경 마련과 AI 시대에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등의 분야 육성에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한 첫 단추로 청년들의 창업 열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게 골자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역시 지난해부터 신성장동력으로 4차 산업혁명을 키워드로 이와 관련 비전을 제시하며 정책 행보에 나서는 중이다. 안 전 대표와 달리 4차 산업혁명은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는 게 문 전 대표의 생각이다. 문 전 대표는 △제2의 벤처 육성 △중소기업 벤처 보호를 위한 공정거래 강화와 창업과 신산업분야의 네거티브 규제 적극 도입 △인재양성 전략 △전기차, 자율주행차, IoT(사물 인터넷) 전국 보급, 신재생 에너지 등 인프라 투자 확대 방안을 골자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해 기술혁명과 제도혁명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 총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불공정 경쟁을 개선하고 대기업 재벌 위주의 경제체제를 바꿔야 한다는 게 기본 구상이다. 우리나라가 선도한 ICT와 제조업을 융합시킨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정부가 과학기술 발전에 중점을 두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