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엉뚱한 일 많이 하고 선거전략 제대로 안 세워 선거 패배”

▲ 이한구 전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사진)이 20일 지난 4·13 총선 참패의 원인으로 꼽히는 공천 파동이 일어난 책임과 관련해 “수시로 공천에 대해 시비를 붙여 자꾸 공천이 신뢰를 잃게 만든 사람”이라며 당시 새누리당 대표였던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탓이라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한구 전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0일 지난 4·13 총선 참패의 원인으로 꼽히는 공천 파동이 일어난 책임과 관련해 “수시로 공천에 대해 시비를 붙여 자꾸 공천이 신뢰를 잃게 만든 사람”이라며 당시 새누리당 대표였던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탓이라 주장했다.
 
이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표가 가짜 살생부가 있다고 거짓 유포해 난리가 났었다. 또 옥새파동을 일으켰다. 당 대표로서 할 일이 아니지 않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시 자신의 공천 방침과 관련해 “19대 국회 때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역할을 못했기 때문에 이제는 이념에 좀 더 충실하게 열심히 일할 사람, 여성과 청년들을 좀 더 많이 보내야 되겠다고 해서 개혁공천을 했었다”며 “개혁공천을 하려면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 기득권을 유리하게 만드는 여러 규정을 뒤엎을 수밖에 없었다”고 강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전 위원장은 재차 “당 공천을 하다보면 항상 시끄럽다. 내부 망신을 당 대표라는 사람이 돌아다니면서 떠들고 선전하고 있었으니 어떻게 되겠냐”면서 선거 실패에 대해서조차 “김무성 당 대표가 엉뚱한 일을 많이 해서 신뢰성을 잃어버린 거고, 선거 전략을 제대로 안 세워 대처를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모두 김 의원의 책임으로 돌렸다.
 
아울러 그는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공천 파동 책임을 물어 제명 처분을 내린 데 대해선 오히려 “공천이 잘됐는지 못됐는지 하는 판단은 윤리위의 권한도 아니고 윤리위는 그런 걸 판단할 능력이 없다”며 “당헌당규상 처벌규정이라고 나와 있는데 저는 해당이 안 된다. 굉장히 황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