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탄핵 진행 중…당원으로서 잘못했느냐 따지는 게 뭐가 중요한가”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1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 여부와 관련해 “탄핵심판이 끝날 때까지 당 차원의 징계는 안 된다”고 입장을 내놨다.
 
인 위원장은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반성·다짐·화합을 위한 2차 권역별 당직자 간담회’에서 “정주택 신임 윤리위원장에게 독립권을 준다고 했지만 딱 한 가지 부탁했다. 박 대통령 징계는 안 된다고 부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야당에선 박 대통령 징계도 못하고 생쇼하지 말라고 하는데 그런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박 대통령을 지키겠다”며 “대통령은 국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 위원장은 “이정현 대표 시절 이미 박 대통령이 윤리위에 기소되고 징계절차가 진행됐는데 제가 이걸 중지시켰다”면서 “지금은 이미 탄핵이 진행 중이다. 대통령직을 내놓으라고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원으로서 잘못했느냐, 따지는 것이 뭐가 중요하냐”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인 위원장은 이른바 인적 청산 대상 범주와 관련해서도 “저는 한 번도 개인의 이름을 거론해 본 적이 없다. 최경환 의원 등 3명 얘기가 나오는데 여론이 스스로 모아진 것”이라며 “저는 최 의원의 이름을 한 번도 꺼낸 적이 없다. 스스로 박 대통령을 가깝게 모신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책임을 지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친박 핵심 3인에게 오는 20일 윤리위에 출석해 소명토록 했으나 선처를 호소하고 있는 윤 의원과 달리 친박계 맏형인 서 의원과 친박계 좌장인 최 의원은 출석조차 회의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