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대가성 여부 의혹 쟁점 신 회장 소환 불가피

▲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그룹 역시 특검수사 대상으로 지목되면서 긴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여부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그룹 역시 특검수사 대상으로 지목되면서 긴장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49억원을 출연한 이후 별도로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후원하다 검찰의 압수수색 하루 전 이 돈을 돌려줬다. 이 과정에서 면세점 사업권을 얻어내기 위한 추가 출연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3월 박대통령과 신동빈 회장이 독대한 가운데 신 회장이 면세점 추가 특허를 지원해달라는 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재단에 70억원의 추가 출연금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특검은 이점을 들여다보고 면세점 사업자 선정된 것에 대해 ‘대가성’여부를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은 면세점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지난해 12월6일 청문회 당시 이 부분에 대한 국조특위 질의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면세점 사업과 관련 사전 보고 없이 10월 말인가 11월 초 사후 보고만 받았다”며 “무슨 대가를 기대하고 출연한 것이 아니다”며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신동빈 회장은 현재 출국금지 상태다.

롯데그룹은 2015년 11월 롯데월드타워점 사업권을 잃은 이후 절치부심 재허가에 전사적 역량을 쏟아 부었다. 한해 매출만 6000억원 가량으로 롯데면세점 1위 매출 소공점과 함께 없어서는 안되는 면세점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 4월 정부는 면세점 사업자 대기업 몫으로 3곳에 면세점을 추가하기로 결정한 이후 롯데그룹은 12월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안심하긴 이르다.

추후 특검조사에서 면세점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롯데월드타워점 면세점 특허 취소도 가능해진다. 게다가 그룹의 숙원사업인 제2롯데월드타워 준공과 IPO추진 등의 사업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커진다. 롯데그룹은 박 대통령과 신 회장 독대보다 앞서 면세점 특허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재단 출연금과 연관성이 없다는 점을 적극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