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최순실 개입 의혹 수사 중”, 한일 군사보호협정도?

▲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도 최순실 씨 등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라고 ‘세계일보’가 전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도 최순실 씨 등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라고 <세계일보>가 전했다.
 
16일자 <세계일보>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병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과 한‧일 관계에 정통한 재일 한국인 학자 A씨가 식사하는 자리에 동석했다고 주장하는 인물을 통해 “위안부 합의를 최씨와 A씨가 배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말이 오가는 것을 들었다”는 제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잠시 귀국했던 A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지난 14일 A씨를 조사했다고 <세계일보>는 알렸다.
 
A씨는 “특검은 위안부 합의 도출 과정에서 이 전 실장의 비선 활동 여부와 최씨가 개입했는지, 내가 메신저 역할을 했는지 등에 대해 물었다”며 “특검 측은 ‘위안부’ 합의 외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도 정상이 아닌 것으로 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나는 이 전 실장과 개인적으로 식사를 한 적이 없다”며 해당 내용은 부인했다.
 
이병기 전 실장은 박근혜 정권에서 주일본대사, 국정원장, 청와대 비서실장을 차례로 지낸 대표적인 친박인사며, 지난해 5월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피해자 할머니들과의 아무런 상의없이 강행된 ‘위안부’ 합의는 오랫동안 다수 여론의 질타를 받아왔다. 최순실씨 개입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외교적으로도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더불어 “최순실이 도대체 안 건든 게 뭐냐“는 성토도 쏟아질 수밖에 없다.
 
현재 강추위 속에서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소녀상 옆에서 대학생들은 1년 넘게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5년 12월 30일부터 지금까지다.
 
지난달 28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여성위원회는 청주 청소년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인권유린에 대한 일본 측의 참된 반성과 성찰이 없는 한·일 합의는 폐기돼야 한다"며 “비선실세 최순실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박영수 특검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