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리스크업무실, 보험리스크제도실 신설…기업 회계감리 인력 증원

▲ 금감원은 최근 급변하는 졍제에 따른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시행한다./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강기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들의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은행리스크업무실을 부활하고 각 부문에서 조직을 신설해 인력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기로 했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은행리스크업무실을 부활하고 각 금융부문별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금감원은 우선 지난 해 일반은행국과 특수은행국에 이전했던 업무를 은행리스크업무실을 다시 부활시켜 은행리스크 검사를 담당하며 포괄적으로 건전선을 감독‧유지하도록 했다.

올해 은행 감독 국제기준인 바젤III 도입에 따라 은행 건전성 규제가 강화되는데다가 가계 부채 우려도 커졌기 때문이다.

바젤 Ⅲ는 종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 규제를 세분화하고 항목별 기준치를 상향조정해 은행들은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새로 마련된 자본건전성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 금감원은 보험리스크제도실도 신설했다.

2021년 1월 1일부터 보험사들의 자산과 부채가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되는 새 보험회계제도 IFSR17의 시행에 따라 올해 상반기 세부기준이 확정되고 시행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 기관이 필요하다.

금감원은 위기 상황에 대비해 금융업계의 내구성을 키운다는 의미로 거시건전성연구팀도 새로 출범시킨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 사태 이후 상장법인의 분식회계에 대한 감리 강화를 위해 회계감리 인력을 20명 확충했다. 이미 현대건설 등에 감리를 착수한 상태다.

연장선상에서 신설되는 회계기획감리실은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는 대기업 등의 회계 부정 의혹을 전담 모니터링한다. 금융업계에서 의혹이 제기될 경우 신속하게 감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금감원은 회계심사국과 회계조사국에 정원을 추가 배치함으로써 25년 감리 주기를 단축할 예정이며, 권역별 건전성 검사국에도 리스크 사전 모니터링 상시감시 인력이 추가 배치된다.

아울러 금융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민원처리전문직원 80명을 120명으로 증원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미국 금리 인상과 트럼프 행정부 출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가계부채 증가 등이 잠재적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언제 드러날지 모르는 금융시장 리스크에 대한 관리 감독을 위해 조직신설과 증원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