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이란 한 가지 잣대로만 연대? 곤란하다고 생각”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12일 “어떤 철학과 정책을 갖고 있는지, 그런 것이 다른 사람들이 같은 정당을 하거나 정치적 연대를 하는 건 무원칙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원칙 있는 연대를 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께서 납득해주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반패권주의 연대에 대해서도 “비박과 비문이면 연대할 수 있다는 것, 그건 무원칙한 연대”라고 선을 그었으며 개헌을 고리로 한 연대 역시 “개헌은 원칙이 아니다. 개헌이라는 한 가지 잣대로만 연대한다? 그건 곤란하다고 생각한다”고 분명하게 못 박았다.
 
그러면서도 유 의원은 “정치를 하는 근본적 이유가 세상을 바꾸고자 정치를 하는 거고, 그러면 정치하는 분들이 개헌만 얘기할 게 아니라 단순히 빅텐트다, 다 모여라 이렇게 할 게 아니라 어떤 정치를 하겠다, 그 부분을 밝혀야 연대도 가능하다”며 일단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또 그는 자신이 원하는 개헌 방향에 대해선 “통일되고 경제적으로 선진국 될 때까지는 4년 중임제로 갔다가 어느 정도 여건이 성숙해지면 내각제로 가는 게 좋다는 생각”이라면서도 “국민 기본권이나 경제사회 문제나 지방 분권, 이런 걸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전면적인 헌법 개정이 되어야지 권력구조만 개편하는 원포인트 개헌은 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귀국 뒤 향방에 대해선 “저는 아직도 그분의 정체라고 할까, 보수인지 진보인지 대한민국 앞날에 대한 비전과 정책, 이런 게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고 있다”면서도 “안보는 정통보수의 길을 가되 경제나 교육, 노동, 복지, 이런 것은 개혁적인 길로 가는, 그런 길에 동의하신다면 바른정당을 선택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한편 그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주도로 인적 청산을 추진하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해선 “저는 새누리당이 인적 청산 반드시 해서 새로운 보수의 길로 가는 그런 환골탈태 노력을 성공해주길 바라는 입장”이라면서도 “인적 청산만 해서 되는 문제가 아니라 이념, 노선, 정책 이런 쪽에서 큰 변화가 있어야 국민들께서 받아들여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