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뒷북·무능대처로 가금류 살처분 역대 최대, 여전히 피해 확산

▲ 역대 최대로 번진 조류독감 파동으로 수많은 닭과 오리 등 가금류가 살처분당하고 있다. 약 한달만에 1천500만마리가 넘게 도살당했다. 그러면서 계란 수급에 비상이 걸리며 가격이 쭉쭉 오르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고승은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터진 이후, 각종 생필품 가격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조류독감 파동으로 수많은 닭과 오리 등 가금류가 살처분당하고 있어, 계란 값이 쭉쭉 오르고 있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0시 살처분당한 가금류는 1천140만1천마리로 집계됐고 403만8천마리가 추가로 도살 처분될 예정이다. ‘박근혜 탄핵’ 등 어수선한 시국에서 조류독감이 발병한지 약 한달만에 1천500만마리가 넘게 도살당한 셈이다.
 
지난 2014년 195일 동안 1천396만마리가 도살 처분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규모나 속도면에서 훨씬 위협적이다. 또 얼마나 많은 가금류가 희생당할지 모르는 일이다.
 
특히 도살 처분된 산란계(알 낳는 닭)수는 817만9천 마리로, 전체 사육 수의 11.7%에 해당한다. 그러면서 계란 수급이나 닭고기 등의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관계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의 대응은 뒷북과 무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농림부는 조류독감이 신고된 지 한 달 가까이 지나서야 조류독감 위기경보를 기존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가벼운 감기로 끝날 일을 폐렴으로 번질 때까지 방치했던 셈이다. 세월호 참사 때나 메르스 대란 때처럼 컨트롤타워는 어디에도 없던 것이다.
 
이마트는 지난 8일 계란 판매 가격을 평균 5% 올렸다. 불과 일주일 뒤인 15일에도 4.8% 추가 인상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도 역시 가격을 5%씩 인상한 상황이다.
 
계란 값이 오를 경우, 계란이 들어가는 빵이나 과자 등의 가격 상승도 전망된다. 정부가 조류독감 사태를 수습하지 못할 경우 제과업계들도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
 
계란뿐만이 아니라, 라면 빵 등의 생필품 가격도 올랐다.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은 오는 20일부터 라면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인상한다고 16일 밝혔다. 신라면, 너구리, 짜파게티 등 주요 라면들의 가격이 올라간다. 이번 인상은 지난 2011년 11월 이후 약 5년만의 일이다.
 
앞서 베이커리 업계 1위인 파리바게뜨도 지난 4일부터 평균 제품 가격을 6.6% 인상한 바 있다. 아울러 맥주업계 1위인 오비맥주는 지난달 1일부터 카스와 프리미어OB 등 주요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했다. 코카콜라음료도 코카콜라와 환타 등의 가격을 약 5% 올린 바 있다.
 
주로 업계 1위인 업체가 가격을 인상할 경우, 다른 업체들도 가격 인상을 따라서 하는 경우가 많았던 만큼 소비자들에겐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온 정국을 휩쓰는 와중을 틈타 가격을 올린 게 아니냐는 소비자업계의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지난 14일(현지시각) 금리를 0.25%p 올렸다. 미연준은 내년 3차례의 금리인상을 예고한 터라, 한국은 노골적으로 금리 인상 압박을 받게 될 전망이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국내에 유입된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우려가 있는 만큼, 달러 유출을 막기 위해 금리를 자연스럽게 올릴 수밖에 없다. 그러면 1천3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 문제가 더욱 수면 위에 떠오른다.
 
은행으로부터 많은 돈을 대출한 가계들이 더 많은 이자를 갚아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연간 수조원의 이자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박근혜 정권이 심각할 정도로 폭증시킨 가계부채가 다음 정권에 ‘핵폭탄’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