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실직 막아달라” 재개장 호소, 다만 총수 일가 비리 ‘발목’

▲ 지난 6월 사업권종료로 문을 닫은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롯데그룹 측은 올해 말 재개장을 노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고승은 기자] 하반기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심사를 앞두고, 롯데와 HDC신라(호텔신라-현대산업개발), 현대백화점, 신세계, SK네트웍스 등 5개 업체가 특허 3장을 노리고 있다. 관세청은 오는 12월 초 신규 시내면세점 사업자를 통보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 노동조합은 1일 국민권익위원회·여성가족부·서울지방노동청 등 3개 정부 기관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의 사업권 재발급을 호소하는 2만2천132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제출했다. 월드타워점은 지난 6월 사업권종료로 27년만에 문을 닫은 바 있다.

노조는 이날 탄원서에서 “지난 6월 월드타워점 영업 종료는 1천300여명의 실직 위기를 야기하고 8천700여명에 달하는 롯데면세점 전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가중시켰다”며 “이는 결국 면세산업에 종사하던 숙련된 여성 노동자들의 경력 단절을 초래해 결과적으로는 관광산업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월드타워점 영업 재개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월드타워점이 지난해 매출 6천112억원이라는 성과를 내고 하루 평균 4천명에 달하는 방문객을 이끌어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전문직 여성 노동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이 문을 닫은 이후에도, 공간을 비우지 않고 입찰을 준비해왔다. 롯데 측은 1천300여명의 직원들을 타점배치, 순환휴업휴직 등으로 재배치하는 등 고용 상태를 유지해왔다.  

부동의 업계 1위 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의 상반기 시장 점유율은 56%다. 롯데면세점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5년간 50%를 꾸준히 넘겨오는 등, 시장 지배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월드타워점이 다시 문을 열 경우 점유율 60%대는 훌쩍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말 경제장관회의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점유율이 50% 이상이 되거나, 1~3위 합쳐서 시장점유율 75%를 넘을 경우 면세점 입찰평가에서 감점하기로 하면서 시장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막상 지난 6월 관세청에서 신규사업자 공고를 낼 때는 해당 내용이 공고에서 빠져 말 바꾸기 논란을 자초했다. 

만약 내달 ‘신규 특허’마저 롯데면세점에게 내준다면, 독과점을 해소해야할 정부가 독과점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일 전망이다. 

또 롯데 측은 신동빈 회장 등 그룹 오너 일가의 비리문제가 면세점 입찰 문제에 부담이 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이나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 등이 무더기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발목이 잡힌 상태다. 

게다가 지난달 국정감사에선 롯데가 성주 롯데골프장을 사드 배치지로 내주고 청와대 개입 논란이 짙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45억원을 출연한 것과 관련, 그 대가로 신동빈 회장 불구속과 함께 면세점 특혜(월드타워점 재개장)를 주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는 등, 롯데그룹을 보는 여론의 시선이 매우 따가워 월드타워점 재개장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