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거국중립내각 구성 주장엔 “드릴 말씀 없어”

▲ 청와대는 27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후속조치 계획에 대해 “숙고한다고 하셨으니까 일단 어떻게 될지 지켜보도록 하자”며 구체적인 답변을 유보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청와대는 27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후속조치 계획에 대해 “숙고한다고 하셨으니까 일단 어떻게 될지 지켜보도록 하자”며 구체적인 답변을 유보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답하며 박 대통령이 이미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결심한 것인지, 청와대 비서진 전원이 사퇴키로 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도 ‘심사숙고 중’이라는 똑같은 말만 되풀이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야권에서 제기한 거국중립내각 구성 주장에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아예 즉답을 피했는데, 다만 그는 전날 JTBC 보도를 통해 최씨가 사용하던 태블릿PC의 명의가 현재 청와대 미래수석실 뉴미디어를 맡고 있는 김한수 선임행정관이 대표로 있었던 ‘마레이 컴퍼니’란 법인으로 되어 있었다고 알려진 데 대해선 “그게 대선 때 이뤄진 것 같은데 확인을 좀 해봐야 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렇듯 유보적 입장만 표하던 정 대변인도 이날 최 씨가 세계일보와의 독일 현지 인터뷰를 통해 신병을 이유로 당장 귀국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선 “국민들이 큰 충격에 빠져 있는데 빠른 시일 내에 귀국해 의혹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분명한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그는 현재 야권에서 나오고 있는 ‘거국중립내각 구성’ 주장에 대해선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며 다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청와대에선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가 있었던 지난 25일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의 주재 하에 ‘최순실 파문’에 대한 후속대책을 놓고 비서진들이 논의에 들어갔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자리에서 김재원 정무수석이 새누리당의 제안대로 수석비서관 이상 전원이 사표를 제출하자는 의견을 냈으나 우병우 민정수석 등 일부 참모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의를 표하는 건 무책임하다”며 국정 공백 가능성을 이유로 단번에 일축해 끝내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