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압수수색 등 자청하라…대통령 스스로도 檢 수사 받아야”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와 관련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강직한 분을 국무총리로 임명해 국무총리에게 국정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고 거국중립내각의 법무부장관이 검찰 수사를 지휘하게 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와 관련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강직한 분을 국무총리로 임명해 국무총리에게 국정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고 거국중립내각의 법무부장관이 검찰 수사를 지휘하게 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특별성명에서 “대통령 스스로 관련된 사람들과 함께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 그와 함께 당적을 버리고 국회와 협의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측근 비리는 대통령 자신의 비리”라며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등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먼저 자청하시고, 검찰 수사에 협조하시라”고 박근혜 대통령을 거듭 압박했다.
 
또 문 전 대표는 전날 박 대통령이 최씨의 국정농단과 관련해 ‘연설문 개입’에 대해서만 언급하며 대국민사과한 것에 대해서도 “진정성이 없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며 또다시 국민을 속이려 했다”면서 “대통령은 다시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들은 대통령이 정상적으로 국정수행을 계속 할 수 있을지 강한 의문을 갖고 있다”며 “남은 임기동안 국정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 아무 권위 없는 식물 대통령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강조해 자신의 거국중립내각 구성 주장에 재차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도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만일 자신의 제안을 수용해 거국중립내각의 법무부장관이 ‘최순실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지휘하게 될 경우엔 야당 역시 이에 협조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