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둘 다 진상규명해야” - 野, ‘송민순 회고록’ 놓고 이견 차

▲ 여야가 최순실게이트와 송민순 회고록으로 상호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차기 대선을 준비 중인 대권잠룡들은 이번 사안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내놓으며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최순실게이트와 송민순 회고록으로 상호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차기 대선을 준비 중인 대권잠룡들은 이번 사안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내놓으며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유력 대권후보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아직 귀국하기 이전인데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송민순 회고록’ 논란으로 난관에 직면한 시점이어서 그간 지지율 상승에 부심하던 다른 대권잠룡들은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민감한 시기에 오는 20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까지 정계복귀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대선판이 한층 달궈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與 ‘최순실게이트’·‘송민순 회고록’ 모두 규명 촉구
 
정치권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최순실게이트와 송민순 회고록 사태에 대해 비박계 새누리당 대권잠룡들은 대체로 분명하게 진상규명해 확실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성태 의원은 지난 18일 B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최순실게이트와 관련해 “새누리당이 이번 (송민순) 회고록 문제를 놓고 좀 더 명쾌하게 야당에 공세를 하기 위해선 야당이 주장하는 미르나 K스포츠재단에 대해 이렇게 미온적으로 우리 당이 대처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지금 상황은 검찰이 의지를 갖고 이 최순실 게이트란 것을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밝혀내는 것밖에 (방법이) 없는 것”이라면서도 “최순실 씨란 사람이 정말 비선 실세로서 국정 농단을 한 사실이 밝혀진다면 법적 처벌까지도 강력하게 요구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친박계가 절대 다수인 현재 새누리당 지도부에서 언급을 자제할 정도로 민감한 사안인 최순실게이트에 대해선 이처럼 김 전 대표가 거론하기 보다는 측근들이 앞으로 나선 데 반해 대선 경쟁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할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는 김 전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히는 등 적극적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김 전 대표는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흔들리는 한반도 우리의 안전은?’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서로 말이 다 다르지 않냐, 송민순 전 장관 말과 당시에 참여했던 다른 장관들 말이 다 다르고 이래선 안 된다. 문 전 대표가 입장을 확실하게 밝히지 않는 게 문제”라면서 “(회고록 내용이) 사실이라면 문 전 대표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김 전 대표와 같은 비박계로 분류되는 대선잠룡인 유승민 전 원내대표도 같은 날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최순실게이트’와 ‘송민순 회고록’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거침없이 밝히며 직접 논란에 뛰어들었다.
 
유 전 원내대표는 18일 T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에도) 국민적 의혹이 해소가 안 되고 의혹이 계속 남아 있으면 저는 그 이상의 조치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야권의 주장인 국정조사나 특검 도입 등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두 재단에 기업들이 출연금을 기부토록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전경련에 대해서도 “전경련이 발전적으로 해체하는 게 맞다고 이미 공개적으로 얘기했다”면서 야권에서 공동발의를 주도했던 전경련 해체 촉구 결의안에도 국회에 상정될 경우 찬성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반면 대북인권결의안에 대한 정부 결정에 앞서 북한에 문의했다고 폭로해 정치권 내 진위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선 “제 스스로 이걸 갖고 색깔론으로 몰아가고 정쟁으로 몰아가고 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북한에 결재를 맡는다, 이런 자극적 표현을 쓸 이유도 저는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려는 듯한 자세를 취했다.
 
다만 유 전 원내대표는 대권을 놓고 경쟁할 상대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선 날을 세웠는데, 문 전 대표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식으로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선 “(문 전 대표 스스로) 치열히 토론했다는 회의를 기억 안 난다고 하면 그건 문제가 있다”며 “마치 법정에서 자기에게 불리한 진술을 피하려는 변호사 문재인 같은 답변”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전 대표의 대통령의 자격, 대통령 감이 되느냐란 문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걸 답변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계속 이 문제 가지고 국력이 낭비되고 소모전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는데, 이는 조속히 문 전 대표가 직접 진상규명에 나서라고 촉구한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하지만 유 전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자신과 대권 경쟁하게 될 수 있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 대해선 “저는 그런 경륜 있으신 분이 와 주시는 게 새누리당에 플러스가 된다고 생각한다”며 “오실 거라고 본다. 이제 입당하시고 경선에 참여하시지 않겠나”라고 호의적 반응을 내놨다.
 
한편 또 다른 여권의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 역시 이번 두 가지 사안을 놓고 정치권에서 벌어지는 논란에 대해 다른 여권주자과 비슷한 반응을 내놨는데, 19일 YTN라디오에 출연한 그는 ‘최순실게이트’와 관련 “이게 문제가 분명 있다고 하면 언제 밝혀지느냐의 문제이지, 있는 사실을 영원히 덮고 갈 수는 없다”며 “검찰이 제대로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지사는 이어 ‘송민순 회고록’ 문제에 대해선 즉답을 피하는 문 전 대표를 꼬집어 “큰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아니면 책임을 회피하려는 리더십을 갖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몰아세우며 “이제 진실공방이 되고 있는데, 빨리 공방을 마치는 방법은 여기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서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는 것”이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미르 문제나 이런 것의 진실을 밝히자고 하는 주장, 저는 진실을 밝혀야 하고 밝혀질 거라고 보는데 (송민순 회고록 논란) 이것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어물쩍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런 식의 태도로 계속 가면 문 전 대표는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러한 남 지사와 유사한 입장을 가진 대선주자는 또 있는데, 원희룡 제주지사는 같은 날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최순실게이트’에 대해 “사건의 실체적인 내용은 모르지만, 국민적인 관심이 모아질 정도의 의혹이 제기됐다면 국회 청문회를 하든지, 법적인 문제가 있으면 수사를 하든지 해서 밝힐 것은 밝히고 털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원 지사는 ‘송민순 회고록’에 대한 문 전 대표의 반응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가) 기억이 안 난다는 말을 해 놀랐다”면서 “기억이 안 난다고 하는 건 개인적 실수를 한 것이거나 정치공방에 치우쳐 너무 가볍게 한 게 아닌가”라고 쓴 소리를 했다.
 
반면 문 전 대표처럼 대선판에서 경쟁해야 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 대해선 “호의적으로 보고 있고 개인적으로 매우 가깝고 편해 잘 안 된다고 험담하고 싶지 않다”며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보였던 반응처럼 반 총장을 크게 호평하고 나섰다.
 
▲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최근 불거진 논란 중 최순실게이트에 대해선 지난 17일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최순실이라는 이상한 사람이 나타났다. (청와대는) 소통이 돼야 하고, 투명해야 하며 비선실세니 이런 건 없어져야 한다”며 “청문회를 하자면 해야 하고 국정감사를 하자면 해야 한다”고 다른 대선주자들과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밖에 여권 대선잠룡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최근 불거진 논란 중 최순실게이트에 대해선 지난 17일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최순실이라는 이상한 사람이 나타났다. (청와대는) 소통이 돼야 하고, 투명해야 하며 비선실세니 이런 건 없어져야 한다”며 “청문회를 하자면 해야 하고 국정감사를 하자면 해야 한다”고 다른 대선주자들과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또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선 김 전 지사는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많은 좌익사범들을 알고 감옥에서 같이 생활해봤지만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비서실장,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보다 더 많은 종북이적행위를 한 반역자를 보지 못했다”면서 여태까지 나온 여권 주자들의 발언 중 가장 강도 높게 문 전 대표를 비난했다.
 
◆ 野 ‘최순실’엔 비판일색…‘송민순 회고록’엔 안철수만 날 세워
 
이렇게 새누리당 대선잠룡들이 ‘최순실게이트’와 ‘송민순 회고록’이란 두 사안에 대해 대체로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면 야권에선 ‘최순실게이트’에는 비슷한 입장이면서도 ‘송민순 회고록’에 대해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이견 차를 보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9일 마포구 당사에서 열린 온국민방송 종합SNS미디어 전문가 과정 제2기 입학식에서 ‘최순실게이트’를 겨냥 “정말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이 누가 만든 나라인데 저렇게 개인 재산처럼 하고 있나”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안 전 대표는 최근의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선 전날 서울 용산에 있는 서울디지텍고 방문 중 기자들에게 “저는 당시 유엔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찬성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문 전 대표가 진실을 밝혀 빨리 정리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대선잠룡들인 박원순·안희정·이재명 등 지자체장 출신 후보들은 물론 ‘비문계’ 김부겸 의원도 최순실게이트 문제에 대해선 안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야권 인사들로서 비판적 입장을 띠고 있지만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선 안 전 대표와 입장을 달리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자신의 SNS에 과거 새누리당의 총풍 사건을 들어 “염치가 없다”고 역공을 펼쳤고, 안희정 충남지사도 이보다 하루 뒤인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쟁으로 국정을 대신하는 정치는 극복하고 청산해야 할 구시대 낡은 정치의 표본”이라고 여당의 공세를 맞받아쳤다.
 
여기에 이재명 성남시장도 지난 16일 SNS를 통해 “권력비리로 정권이 불안해질 때 선거때마다 등장하던 ‘북한팔이’ ‘종북몰이’가 재현되고 있다. 정면돌파로 청산하자”고 맞불을 놨고, 김부겸 의원도 1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기 문란은 문 전 대표가 아니라 박 대통령의 측근이 저지르고 있단 것이 국민 생각”이라고 주장하는 등 ‘송민순 회고록’ 논란을 확산시키려는 것을 ‘최순실 의혹 물타기’로 규정하고 한 목소리로 맞섰다.
 
이처럼 당내에서 문 전 대표의 벽을 넘어야 대선 본선에 나갈 수 있는 이들까지 의의로 문 전 대표를 두둔하는 듯한 입장을 내놓는 이유에 대해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일단 여당의 ‘안보 공세’로 자칫 민주당 후보 전체가 여기에 휘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에 결국 문 전 대표와의 관계가 어떻든 논란 자체를 불식시키려는 데 주력하게 됐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