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달 10일 전후 핵실험·미사일 발사 등 도발 가능성 있어”

▲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7일 사드 배치에 있어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야당 측 주장에 대해 “한미상호방위조약에서 협의 절차를 기존에 있던 위임받은 범위 내에서 하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고 단번에 일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7일 사드 배치에 있어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야당 측 주장에 대해 “한미상호방위조약에서 협의 절차를 기존에 있던 위임받은 범위 내에서 하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고 단번에 일축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가운데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받자 이같이 답했다.
 
또 그는 굳이 보도자료를 통해 주한미군 사드 배치 대체부지로 성주골프장을 발표한 의도를 이 의원이 추궁하자 “성주 주민들이 (성산포대가 아닌) 다른 지역을 선정하면 수용한다고 했기 때문에 성주군수에게 설명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었지,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 장관은 이어 성주골프장 소유주인 롯데 측이 소유권 이전 협상에서 반대한다면 대책이 있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도 “부지를 획득하는 방안은 여러 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하며 받아넘겼다.
 
아울러 그는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인 내달 10일을 전후해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밝혔는데,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기지 근처에 특이 동향이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예의 주시하고 있는가’란 주광덕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동창리 뿐 아니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포함해 현재 우리 군은 적 움직임의 변화 추세에 맞춰서 대비태세를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 장관은 방송에서 군사령관 부인에게 ‘아주머니’라고 불렀다가 영창에 수감됐었다고 주장해 한때 ‘국감 출석 요구’ 해프닝까지 초래했던 방송인 김제동 씨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되지 않느냐는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는 “법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은 법률팀에서 검토를 하는데 제한된 측면도 있다는 의견도 제가 듣고 있다”며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장관은 북한의 5차 핵실험 당시 미국이 관련 정보를 일본에만 제공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선 "그 당시 보도가 있어 확인해 봤는데 일본보다 훨씬 미리 정보를 (받았다)"고 반박했다.
 
이밖에 그는 지난달 말 한미연합해상훈련 중 동해상에 추락한 우리 해군의 링스헬기 사고원인이 품질보증서가 위조된 채 납품된 볼트 부품과 연관되어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볼트가 들어가서 (사고) 원인이 됐을 가능성은 없다”고 분명히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