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과수 부검으로 밝히면 돼”…野 “특검법, 당론 발의”

▲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충돌했던 여야가 4일 고(故) 백남기 씨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놓고 2라운드에 들어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충돌했던 여야가 4일 고(故) 백남기 씨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놓고 2라운드에 들어갔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상임위원장단 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야당이 경찰의 고 백남기 씨 부검을 사인 은폐 시도라고 주장하며 특검 도입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진실을 밝히자고 해놓고 국과수 부검은 반대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 모순”이라고 야권에 일침을 가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이 문제는 비전문가인 정치인들이 정쟁적 시각에서 섣불리 다룰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미 국회 안행위 차원에서 청문회를 치른 사안”이라며 “(백 씨 사인과 같은) 의학적 문제는 정치인들이 과도하게 나서기보다 의학전문가들과 국과수가 전적으로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제는 국내 최고 의학전문가로 구성된 서울대 합동조사위원회가 이 문제에 대해 외압은 없었고 진단 내용도 문제없다고 결론 내렸다”며 “합동조사위원회가 밝혔듯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국과수 부검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면 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은 이미 지난달 27일 ‘백남기농민 부검영장 재청구 관련 야3당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특검법을 공동발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르면 이달 5일 특검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국회가 정상화되자마자 여야의 충돌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이날도 특검 도입 의지를 재확인했는데, 전해철 민주당 최고위원은 YTN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백남기 농민사건은 사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지 않는 등 많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특검을 해서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도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같은 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고 백남기 씨 사망 원인이 심폐정지로 인한 병사라고 한 건 (서울대병원의) 명백한 오류”라며 “백남기 사망 진상규명 등 특검 임명 동의 법률안에 대해 야3당이 합의했다. 이 내용을 원내대책회의에서 토론하고 당론 발의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정의당 역시 이날 심상정 대표가 “백남기 농민의 사망 사건에 필요한 건 부검이 아니라 특검”이라며 여당에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등 맞불을 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