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폭력 시위로 문제 해결하려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12일 백남기 씨 사건 관련해 경찰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무조건 사과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12일 백남기 씨 사건 관련해 경찰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무조건 사과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강 전 청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백남기 청문회’에 나와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으로부터 백남기 씨에 대해 “사과하는 게 맞지 않나”라는 질문을 받자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백남기 씨는 강 전 청장이 재직 중이던 지난 해 11월 14일 쌀값 폭락 등에 항의하고자 서울 종로에서 열린 ‘민중총궐기’에 참석했다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지금까지 중태에 빠져 있어 그간 경찰의 과잉진압이 아니었냐는 논란이 계속돼왔다.
 
이에 따라 야당에선 그간 이를 규명하기 위한 청문회를 개최하자고 요구해왔는데, 지난달 25일 여야가 추경 처리에 합의하는 과정에서 여당에 받아들여지면서 이날 경찰의 책임 소재를 놓고 청문회에 출석한 강 전 청장과 야당 의원들 간 신경전이 이어졌다.
 
특히 강 전 청장은 이 자리에서 “모든 의사표현이나 문제, 갈등 해결은 합법적 절차와 방법에 의해 해결해야 한다”며 “오늘날 시위가 발생하는 근본적 원인은 우리 사회에 여러 제도적 의사표현 장치와 법률적 구제절차가 완비돼 있는데 거기에 응하지 않고 폭력이나 다수의 위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나쁜 관행이 아직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당시 시위의 폭력성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집회나 시위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 같다”고 지적했는데, 강 전 청장은 “집회·시위의 자유가 잘못됐다고 말한 건 아니다”면서도 “불법·폭력 시위로 그런 것을 해소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이런 가운데 백남기 씨 가족들과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청문회가 열리기 직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향해 “국가의 폭력을 묻고자 하는 청문회 취지를 살려 달라”며 “사건 당일 경찰의 차벽 설치, 살인 물대포 등 위법한 집회 대응을 낳은 지휘체계를 밝히고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 근거를 마련하는 자리가 돼야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