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경찰서 제공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중국에 총책을 둔 국내 보이스피싱 일당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2일 고양경찰서는 중국에 있는 총책으로부터 지시 받아 지난 1월부터 6월말까지 6개월간, 103명에게 2억여 원을 갈취한 혐의로 국내총책과 관리책 등 4명이 검거해 구속했다.

이와 함께 대포통장과 체크카드 등을 보이스피싱 일당에게 판 16명도 함께 전자금융거래법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수사 결과 이들은 중국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총책, 대출업체직원을 사칭하는 전화상담원, 국내총책, 통장모집·관리책, 인출책으로 역할 분담 후, 중국 콜센터에서 국내로 전화해 서민대출을 빙자하는 수법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주요 범행 대상으로 삼아 왔다.

이 과정에서 ‘XX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하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을 저금리로 받게 해 주겠다. 대출을 받을 자격을 갖추려면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구입해야 하고, 신용보증재단에서 발행한 보험에도 가입해야만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는 수법으로 피해자들에게 5~700만 원을 송금하게 한 후 가로챈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들의 정산기록에 따르면 하루 최소 1,800만 원에서 최대 7,400여만 원 상당을 피해자들로부터 가로채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경찰은 아직 체포하지 못한 인출책 2명에 대해서 추적 중에 있으며, 또한 위챗 정산기록 등으로 볼 때 피해금액이 수십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피해자를 확보하는 데에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