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자진사퇴’ 압박 - 野 ‘경질’ 요구…우병우 “정무적 책임 생각 없어”

▲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을 둘러싼 의혹으로 정치권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자 정무적 책임을 질 생각이 없다며 단호히 거부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20일 1300억원대 부동산 매각 의혹으로 구설수에 오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거취 정리를 요구하면서도 그 방식엔 시각차를 보였다. 이런 정치권의 공세에 직면한 우 수석도 즉각 거부 의사를 밝히며 맞대응에 나섰다.
 
우선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까지 악영향이 미칠 것을 우려해 우 수석이 속히 자진사퇴하라는 입장인 반면 야권은 박 대통령이 우 수석을 직접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비박계인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9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처가의 부동산 매각 의혹에 휩싸인 우 수석에 대해 “일단 철저하게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대통령을 모시는 사람이 이렇게 구설수에 오르고 대통령께 부담이 된다고 하면 빨리 본인이 판단해야 된다”고 자진 사퇴를 제안했다.
 
정 의원은 거듭 “대통령 주변에 일하는 사람들은 때로는 모함도 받고 구설수에 오르기도 하는데 그 자체가 대통령께 누가 된다고 한다면 판단을 해야 한다”며 “대통령께서 경질하시기 이전에 본인이 판단하는 문제”라고 우 수석에 사퇴를 종용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야당 소속이지만 우 수석에 대해 “적어도 박근혜 대통령과 박근혜 정부에 조금이라도 충성심이 있다면 그 자리를 빨리 내놔야 된다”며 “오늘 여러 기사들이 쏟아져 나온 걸 종합해보면 더 이상 버티기 어렵고 만약 버틴다면 국정 흔들기란 규정과 함께 대통령과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새누리당 측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야권은 대체로 우 수석의 ‘자진사퇴’보다 ‘경질’당하는 쪽에 무게를 뒀는데, 이춘석 더민주 의원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민정수석은 사정기관의 최고사령탑이고 검찰 인사권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자리”라며 “어느 검사가, 간이 커도 수사를 할 수 있겠느냐. 대통령이 결단할 때”라고 우 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박근혜 대통령은 권력 금수저인 우병우 사단을 시급히 제거하고 전면 개각을 단행해야 레임덕 폭탄을 막을 수 있다”며 “우 수석은 진경준 등 검사장 임명권자인 대통령을 잘못 보필한 책임만으로도 이미 해임됐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청와대는 이날 우 수석과 관련해 “개인적인 일”이라며 “추가적인 (우 수석의) 입장이나 해명이 나오면 전하겠다”고만 입장을 내놨는데,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우 수석이 박 대통령에게 누를 끼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지금까지 나온 으이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이야기하지 않았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도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연관된 넥슨 김정주 회장 및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전 대표와 법조 브로커 이민희 등에 대해 전혀 모른다면서 “모르는 사람에 대해, 하지 않은 의혹 제기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것은 맞지 않다. 정무적으로 책임지라고 하지만 그럴 생각이 없다”고 정치권의 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오히려 우 수석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절대로 진경준 통해 김정주에 부탁한 적 없다. 진경준 통했든 말았든 간에 아예 그런 사실이 없다”며 “오늘 보도를 보면 심지어 제가 한 일을 넘어 저의 가정사라든지 심지어 아들문제까지 거론되는 것을 보고나서 개인적으로 매우 고통스럽다”고 격정적으로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는 일일이 해명하고 그런 거 안 하겠다”며 “제가 그냥 정상적으로 대통령 보좌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