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경제 상황에 맞다. 야당, 총선 민심 외면하는 것

▲ 최저임금위원회는 내년도 최저임금을 6030원에서 6470원으로 7.3% 인상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박상민기자] 16일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7.3%로 올린 6470원을 결정한 것에 대해서 야당과 여당이 다른 의견을 내놨다.

여당은 오랜 시간동안 힘들게 고심한 끝에 결정한 것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그러나 야당은 총선 민심을 외면하는 최저수준의 인상률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한민국 현재의 경제상황과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으로 올 부작용을 생각해보면 이번 인상안은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다. 이제 내년도 최저임금이 결정된 만큼 앞으로는 소모적인 논란은 그만하고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우리나라의 재도약을 꿈꾸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저임금은 빈부격차 즉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 계속해서 높여야 하는 부분이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을 생각해보면 인상에도 속도조절이 필요하다. 최저임금이 한 번에 갑자기 올려버리면 많은 영세업체들이 경영난에 시달리고 일자리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이에 반면 야당은 이번 인상률은 지나친 소폭 인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편에서 “작년 8.1% 인상률보다도 못 미치는 인상안을 내놓는 것은 4·13총선 민심을 외면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당은 최저임금 매년 10%이상 인상, 향후 3년 동안 34% 임금 인상을 주장한 만큼 저임금 노동자들의 실망감을 깊이 공감한다.”고 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7.3%은 작년 8.1%에 못 미치는 최저 인상이다.

그리고 이번 최저임금 인상안은 노동자위원회 인원들이 다 빠진 상태로 투표가 이루어져 결정 된 부분이기에 경영계 측의 6470원 안을 그대로 받아들인 부분은 매우 일방적이며 기습적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