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로 행정소송 준비 부족 뒷전 밀려

 
▲ 현재 롯데홈쇼핑은 각종 로비의혹이 불거지고 관련 혐의들이 속속 드러나자 롯데홈쇼핑 관계자들은 당황하면서도 검찰이 밝혀낸 각종 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진/김용철 기자
[시사포커스/ 김용철 기자] 롯데홈쇼핑 채널 재승인에 관한 로비의혹이 터진 가운데 비자금 조성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방송영업정지 관련 행정소송이 차일피일 미뤄져 협력업체 구제 길도 막막해지고 있다.

롯데홈쇼핑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검찰수사 여파로 내년에 있을 재승인도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재 롯데홈쇼핑은 각종 로비의혹이 불거지고 관련 혐의들이 속속 드러나자 롯데홈쇼핑 관계자들은 당황하면서도 검찰이 밝혀낸 각종 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실여부 관계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 검찰이 너무 단정적으로 나가는 것에 대한 불만이다.  그리고 재승인 과정에서 접대비 지출 관련에서도 통상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이고 그렇게 많이 지출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롯데홈쇼핑, 로비 안했다 vs 檢, 로비 정황 포착
▲ 일단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직원 급여를 부풀리고 상품권 깡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판단이다. 그리고 재승인 심사기간 동안 로비의혹과 관련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가 대포폰을 사용 로비를 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접대비는 2008년부터 해마다 늘어 지난해 33억 원으로 가장 많이 지출됐다. 지난 6일 재벌닷컴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롯데그룹 계열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2008~2015년 판매비 및 관리비 내역을 분석한 것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해마다 접대비를 늘려왔는데 2014년 인허가 승인 과정부터 지난해까지 접대비가 많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로비명목으로 접대비가 많이 지출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드는 이유다. 검찰은 이 기간 동안 대표 및 직원들이 대포폰을 이용 로비한 정황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이 롯데홈쇼핑을 수사하면서 밝혀낸 혐의들은 롯데홈쇼핑 채널 재승인 로비 의혹 및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이다. 일단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직원 급여를 부풀리고 상품권 깡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판단이다. 그리고 재승인 심사기간 동안 로비의혹과 관련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가 대포폰을 사용 로비를 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정황상으로는 얼마든지 가능하겠지만 재승인을 위해 로비한 적은 없었다”며 검찰의 수사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비자금 조성과 관련해선 “우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고 짧게 답했다.

반면 검찰 관계자는 “롯데홈쇼핑이 로비 명목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흔적을 추적 중이다”며 “직원 월급 및 상품권 등 비자금 조성 방법과 함께 대포폰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된 대표이사 통화내역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검찰수사 여파인지 내년 3월에 있을 홈쇼핑 재승인도 쉽지 않다는 비관적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관해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내년 3월에 있을 재승인도 지금은 장담할 수 없다며 지금은 난감한 상황”이라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검찰수사로 행정소송 뒷전 협력업체 고사 위기
롯데홈쇼핑은 행정소송에 투입할 인력도 빠듯한 상황에서 재승인 로비의혹 및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방어 인력을 투입한 상황이라 행정소송엔 손을 놓고 있는 지경이다.
▲ 재승인을 위해 로비한 적은 없었다”며 검찰의 수사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비자금 조성과 관련해선 “우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고 짧게 답했다. 사진/김용철 기자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재승인 관련해서 대응팀을 준비하고 재승인 나도록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려는 상황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이 터지면서 두 가지 다 대응하기 벅찬 상황이라 일단 비자금 조성 의혹 해명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행정소송에 관련된 서류준비를 하려면 협력업체 피해상황과 피해규모에 대한 증거서류를 작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상황에서 검찰수사를 대비하기 위해 해당 인력들이 투입돼 현재로선 방송영업정지 행정소송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행정소송이 늦어지면서 롯데홈쇼핑 협력업체 구제 길도 점점 멀어지고 있다. 업계선 9월부터 프리미엄 방송정지가 시작되면 경쟁력 없는 업체는 고사위기까지 갈 수 있다며 하루속히 소송이 진행돼 피해구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홈쇼핑업계는 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성수기 시 시즌이라 방송시간대에 나가지 못하는 업체는 피해액이 상당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방송영업 정지로 인해 피해액만 수천억 원대로  올해 영업이익이 적자전환 될 것이다”며 암울하다고 말했다.

협력업체들은 직원월급 주기도 빠듯한 상황에서 방송영업정지 때문에 폐업으로 내몰릴 상황이라고 아우성이다. 특히 개성공단 가동중단으로 개성공단에서 일한 직원들을 채용한 협력업체들의 경우 1년도 되지 않아 해당 직원들을 해고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어떻게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