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지사 ⓒ경기도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취임 2주년을 맞은 남경필 지사가 민선 6기 후반기 도정 목표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지난 4일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7월 월례조회 인사말을 통해 “취임 초기부터 ‘일자리 넘치는 따뜻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로 지난 2년 동안 약 30만 1천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냈다”면서 “남은 2년 동안 70만개 일자리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2014년 7월 1일부터 2016년 5월 말까지 집계된 경기도 취업자 수는 30만 1천 명으로 전국 71만 2천 명의 42.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일자리 증가율은 4.9%로 200만 명 이상의 지자체 가운데 가장 높았다.

특히 이날 남 지사는 2002년 히딩크 감독의 ‘I am still hungry!’ 발언을 인용하면서 “일자리 30만개는 뛰어난 성과지만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며 “지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일자리 도지사로 기억되도록 하겠다”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 “많은 청년들이 은퇴자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많은 젊은 부부들이 주택난과 교통난, 사교육비 때문에 힘들어 한다.”며 “대한민국에, 우리 집 근처에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이러한 고통에서 헤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배가 고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민선 6기 70만개 일자리 창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공유적 시장경제를 토대로 경기도 주식회사, 판교제로시티, 스타트업캠퍼스 등의 정책을 제시했다. 특히 공유적 시장경제를 축구경기에 비유하며 경기도는 골키퍼 역할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삼성, 현대 등 대기업은 스트라이커다. 판교 첨단기업과 스타트업은 공격형 미드필더, 전통적 중소기업은 수비형 미드필더, 자영업자는 수비수다. 허리가 강해야 강한 팀이 될 수 있다. 공유적 시장경제로 대한민국 미드필더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협동조합모델을 통해 수비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겠다”면서 “경기도는 후방에서 기업이 자신들의 기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든든한 수문장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