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관계자, “운동권 출신에, 입만 열면 정의 외치던 사람, 중징계 불가피”

▲ 특권남용의 챔피온감으로 불리며 각종의혹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 사진/시사포커스DB

[시시포커스/윤성필 기자] 친딸 인턴사원에 로스룰 입학, 친동생 비서관, 친 오빠 회계책임자, 보좌진 월급리턴, 논문표절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든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에 대한 당 징계방침이 30일 결정된다.

당에서는 중징계가 불가피한 서 의원에게 별도로 탈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져, 당 징계이전에 서 의원이 탈당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은 29일 친인척 보좌진 채용논란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진 서 의원에 대한 1차 징계수위를 30일 당무감사결과와 함께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무감사원은 “서 의원에게 당무감사 회의에 나와, 자신을 둘러싼 각종 비리의혹에 대해 소명할 기회를 줄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언론과의 접촉을 극도로 꺼린 서의원이, 공개출석 할 지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당무감사원에서 1차로 징계수위가 정해지면 사건은 당 윤리심판원으로 사건이 이송되고, 거기서 서 의원에 대한 최종 징계가 결정된다.

당 안팎에서는 ‘리베이트 의혹’으로 비난을 받던 국민의당이, 지도부 사퇴라는 극약처방을 한 만큼 서 의원에 대해서도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 당규에 따르면 당원에 대한 징계는 가장 강력한 제명인 당적박탈, 당원자격정지, 당직 자격정지, 당직자 직위해제, 경고 등 5단계로 나뉜다.

현재 서 의원의 경우 사안의 중대성이나 국민여론을 감안해서 최고수위인 당 제명 즉 당적박탈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는 당의 제명이라는 중징계 이전에 본인 스스로 탈당을 권유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당 비대위가 29일 비공개 회의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정하고, 서 의원에게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 당무감사원의 징계발표에 앞서, 서의원이 먼저 탈당을 선언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당 관계자는 “서 의원은 운동권 출신에 입만 열면 정의를 외치던 사람이라, 실망이 더 크다”며 “그동안 쏟아진 제보도 많아 중징계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