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 대표, 당무감사원에 ‘엄정 조사’ 요청

▲ 가족 보좌진 채용 등으로 여론의 집중 비난을 받았던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직에서 자진사퇴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가족 보좌진 채용 등으로 여론의 집중 비난을 받았던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직에서 자진사퇴했다.
 
서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기대하시고 신뢰해주셨는데 상처를 드렸다. 국민과 구민께 거듭 사과드린다”며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상임위 법사위원을 내려놓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기회에 저를 제대로 돌아보겠다. 그리고 거듭나겠다”고 짤막한 입장을 내놨는데, 이 같은 갑작스런 법사위원직 사퇴를 두고 이날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직접 당무감사를 지시한 점이 서 의원에 큰 압박으로 작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서 의원은 2012년 부산고법 국정감사를 마친 뒤 법사위 소속 의원들과 부장판사 이상급 간부들과의 회식자리에서 변호사인 서 의원의 남편이 합석한 사실이 확인돼 뒤늦게 구설에 오른 데 이어 19대 국회 때 자신의 친딸은 인턴비서로, 친동생은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해 물의를 빚었다.
 
또 지난해 자신의 보좌관으로부터 매월 100만원씩 5차례에 걸쳐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던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당 차원에서도 여론을 의식해 더는 방조할 수 없다는 판단이 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여주듯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송옥주 대변인의 국회 브리핑을 통해 “비상대책위원회가 서 의원과 관련해 당무감사원이 사실 여부를 가려줄 것을 요청했다”며 “당무감사가 끝나면 결과를 비대위에 보고한 뒤에 문제가 있다면 당내 윤리심판원에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송 대변인은 징계수위에 대해선 “조사가 먼저”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당 관계자들 사이에선 대체로 구두 경고 정도로 마무리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