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는 유가족 폭염으로부터 보호차원 지원, 3개는 변상금 부과해와...

▲ 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추모천막들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뜻을 서울시가 밝혔다. 사진 / 강민욱 기자
[시사포커스 / 강민욱 기자]광화문 광장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추모천막들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뜻을 서울시가 밝혔다.

4일 서울시는 서울시의회 성중기(새누리당, 강남1) 의원에게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참사 추모 천막시설들을 점차 줄이겠다는 입장을 담은 내용의 세월호 천막 관련 계획을 보고했다.
 
설치된 천막 중에 11개동은 서울시 측에서 여름폭염 아래 단식하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보호차원에서 지원했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보수단체로부터 직무유기로 고발당한적도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지원과는 따로 유족들이 설치한 천막 3개동과 조형물 등은 무허가 점유물로 판단하여 변상금을 부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근 광화문광장 이외 공간에 추모공간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천막이 유족 상주공간보다 추모 뜻의 전시관 성격으로 사용돼 서울시가 본격적으로 유족과의 협의를 진행하려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온다.
 
해당 천막을 지켜온 유가족들은 세월호 참사원인 규명 전에는 떠날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서울시 측은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등 논란이 장기화되며 광화문 광장에 유족 및 다수 시민이 여전히 동참하는 등, 현 시점에서 천막을 철거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며 점진적·단계적 축소를 위해 유족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뜻을 피력했다.
 
한편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 관계자는 서울시민들이 모두 같이 쓰는 광장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축소해야하는 필요성을 전달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밖에 이에 대한 정확한 추진 일정을 내놓은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