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인 부처방문시, 인사혁신처 직원 '동행'

▲ 인사혁신처가 최근 공무원시험 보안문제 파문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제도 전반적인 대책을 내놓았다.ⓒ인사혁신처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강민욱 기자] 공무원시험 담당기관 보안 및 지역인재 공무원 채용방식 등에 변화가 예고된다.
 
15일 인사혁신처는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에 따라 세종미디어프라자 대강당에서 신 청사 개청식을 가지고, 최근 허점을 드러낸 공무원시험 보안과 관련해 전반적 시험관리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인사혁신처 이근면 처장은 개청식 자리에서 최근 공무원 채용시험 보안파문으로 국민들의 많은 우려와 근심을 산점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공무원시험 보안강화를 위해서 출제·채점의 과정에 연관된 시험관리 사무실을 '출입제한구역'으로 설정하고 지문인식 잠금장치를 설치해 관련 근무자 이외에는 누구도 접근할 수 없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번 사태는 청사 컴퓨터의 허술한 보안에서 일어난 점을 감안해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공무원 컴퓨터 내부 물리적 저장매체(하드디스크)에 자료 저장을 원천봉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리고 이번 사태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지역인재 7급 추천 채용방식에 관해서 대학별 선발현황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한편 타 기관 공무원을 포함하여 외부인 방문시에는 신분증 확인 및 출입증(방문카드) 발급절차, 혁신처 직원 동행 등의 절차를 통해 해당 부서만 방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