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탈당하라” - 비박 “공관위, 간신들”

▲ 총선 후보 선거등록일이 목전에 다가왔음에도 유승민 의원의 공천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장기화되는 가운데 22일 친박계와 비박계 인사들은 여전히 극명한 이견 차를 드러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총선 후보 선거등록일이 목전에 다가왔음에도 유승민 의원의 공천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장기화되는 가운데 22일 친박계와 비박계 인사들은 여전히 극명한 이견 차를 드러냈다.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공관위는 유 의원이 당으로부터 공천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그널을 보낸 것 같다”며 “당의 분위기는 이미 정해져 있는 상태”라고 못 박아 유 의원의 결단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공관위가 유 의원 공천 여부에 대한 결정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유 의원을 최대한 예우하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당하고 나하고는 정체성이 달라 나는 당당하게 무소속으로 심판을 받겠다, 나와 가까운 사람들과 같이 심판을 받겠다 이렇게 말하는 게 제대로 된 리더”라고 거듭 유 의원에 탈당을 종용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유 의원은 계속 이번 선거에 자기 지역구에서 출마 안 하는 일이 없을 거라고 공언하고 있다”며 “만약 컷오프를 한다면, 공당으로부터 선고를 받는 거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유 의원의 컷오프가 이뤄질 경우 선거에 미칠 파장에 대해선 “대구 뿐 아니라 수도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 당연하다”면서도 “우리가 최선을 다하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의 큰 반발은 우리가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반면 공천 파동에서 생존한 비박계 정두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유 의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면서도 공관위가 유 의원을 두고 갈등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특정인과 특정세력을 향해 진행해온 소위 ‘공천학살’에 책임이 있는 새누리당 지도부와 공관위”라며 날을 세웠다.
 
정 의원은 이어 “새누리당 지도부와 공관위의 행태는 권력의 눈치를 보면서 국민을 무시하고 있다”며 “총선에 패배한다면 1차적 책임을 짐과 동시에 역사에는 ‘비루한 간신들’로 기록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 그는 현재 상황을 “여권 내 권력을 강화하려다 권력기반 자체가 흔들리게 된 것”이라고 평하며 “지도부와 공관위는 이번 총선과정의 대미를 ‘포용과 화합’으로 장식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유 의원을 포함, 재심을 신청한 사람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판단해 극적인 반전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유승민계 인사로서 유일하게 대구지역 공천을 받게 된 김상훈 의원은 이날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해 유 의원의 거취와 관련, “출마를 포기할 것 같지는 않고 아마 공천 과정에서 어떤 결론이 내려지면 무소속 출마를 결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유 의원 공천 문제를 바라보는 대구 민심에 대해 “컷오프를 확정짓고 그 지역 상대방 후보에게 공천을 주는 것보다 무공천하는 게 그래도 좀 공정한 경쟁이 될 수는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유 의원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식의 해석을 내놨는데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든지 국회법 개정 파동, 또 사태 과정에서 헌법 제1조 2항을 말씀하신 부분 등이 박근혜 정부의 정책과는 좀 배치되거나 감정적으로 많이 어긋나게 되는 그런 상황이 있었다”며 “왜 이런 과정까지 오게 됐는지 한 번 스스로 짚어봐야 하지 않나. 본인의 정치적 외연 확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게 아닌가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공천관리위원인 친박계 박종희 전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유승민 공천 문제에 대해 “새누리당의 적극 지지층을 제외한 무당층이나 중간적 입장인 분들은 공관위가 유 의원에게 불이익을 줘선 안 된다는 여론이 많이 있다”며 “유 의원에게 동정적인 여론도 있어 참으로 힘든 결정”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박 전 의원은 “유 의원의 칩거가 오래되면서 마치 탄압받는 인상을 받고 있다”면서도 “오후 9시에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결정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밝혀 마침내 결정의 순간이 다가왔음을 분명히 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