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직권상정 시사…쟁점법안 상정은 부인

▲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여야 논의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선거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것과 관련, 정의화 국회의장은 28일 “내년 1월1일 0시부터 비상사태로 봐야 한다”며 직권상정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여야 논의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선거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것과 관련, 정의화 국회의장은 28일 “내년 1월1일 0시부터 비상사태로 봐야 한다”며 직권상정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미획정 상황이) 올해를 넘기면 예비후보 등록문제나 지역구가 없어지잖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선거구획정안 심사기일 지정이 1월 1일 0시 이후냐’고 재차 질의받자 “그때부터 비상사태로 볼 수 있으니까 (직권상정) 고려가 그때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쟁점법안 직권상정 여부에 대해선 “이건 내 입장의 문제가 아니라 법의 문제”라며 “지금이 경제비상사태가 아니지 않나”라고 답해 사실상 직권상정 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확실히 했다.
 
한편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정 의장을 향해 “19대 국회 마지막 단계에서 국회는 입법 비상사태이자 기능 불능상태로 빠져들고 있다”며 “의장이 공황 상태에 빠진 국회를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국민의 국회로 지키게 정치적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직권 상정할 것을 촉구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