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부에서는 평화시위 문화 정착”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2·5 민중총궐기대회에 앞서 “이명박·박근혜정부 들어 민주주의가 퇴행하면서 평화 시위도 과거 독재시절로 되돌아갔다”고 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2·5 민중총궐기대회에 앞서 “이명박·박근혜정부 들어 민주주의가 퇴행하면서 평화 시위도 과거 독재시절로 되돌아갔다”고 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5일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평화지킴이 행동지침’을 발표, “민주주의가 발달된 나라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보장하고, 평화시위도 발달돼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민주적이지 못한 국가는 집회·시위를 탄압하기 때문에 충돌이 빈번하다”며 “우리나라도 과거 권위주의 독재시절에는 최루탄, 돌, 화염볌이 난무하는 집회 시위가 다반사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민주정부가 들어선 후에는 정부가 평화적 집회 시위를 보장하면서 평화시위 문화가 빠르게 정착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다시 평화적 시위문화를 되살려야 한다”며 “우리 당은 경찰과 집회 주최 양측에 모두 평화시위를 촉구했고, 중재를 위해 노력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주최측은 거듭 평화시위를 약속했고,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도 나섰다”며 “다만 경찰만이 우리 당의 중재에 불응하고, 오늘 집회를 원천적으로 불법으로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으로 합법 집회가 가능하게 됐다”며 “경찰과 집회 참가자 모두에게 평화시위를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표는 “집회 참가자들도 경찰이 도를 넘고 분노하게 만드는 제지를 하더라도 끝까지 인내하며 평화집회를 해달라”며 “우리 당이 평화지킴이로 나서 평화집회를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