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KF-X, 스텔스기는 아냐…KF-16플러스 급”

▲ 국회 국방위원회가 17일 공청회를 열고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의 타당성 여부 검토에 들어갔다. 사진 / 원명국 기자
국회 국방위원회가 17일 공청회를 열고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의 타당성 여부 검토에 들어갔다.
 
공청회는 새누리당 의원인 정두언 위원장의 주재로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시작됐는데 KF-X 관련 핵심기술 개발 능력이 자체적으로 가능한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됐다.
 
정 의원은 시작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KF-X 문제에 대해 궁극적으로 책임질 사람은 정부가 아니라 국회에 있다. 예산을 승인했다. 그래서 국회에서 신중하게 논의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만들었다”고 공청회 개회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해당 분야 전문가로서 이범석 국방과학연구소(ADD) 부장, 전영훈 골든이글공학연구소장, 이경태 항공안전기술원장, 이시우 충남대 종합군수체계 연구소장 등 6명이 참석했는데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KF-X 사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전영훈 골든이글공학연구소장은 “KF-X 사업이 조금 늦게 출발할지언정 이 사업이 죽는 것을 절대로 원하지 않는다”며 KF-X 사업 추진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전 소장은 “KF-X 사업은 그대로 가더라도 그와는 별도로 부품개발·무장개발·핵심기술개발은 반드시 해야 한다”며 “특히 자주 군수능력의 원천은 부품개발이다. 이 부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경태 항공안전기술원장도 “지금 이 시점을 놓치면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미국·유럽의 하청업체 수준으로 머물러야 한다. KF-X 사업은 반드시 현 시점에서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장은 “이 대목에서 신중하자고 하는 것은 사업을 접자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물론 사업을 진행하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지만 만약 이것이 착수되지 않으면 여러 문제점이 발생한다”며 사업 중단만은 안 된단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은 체계개발 단계를 다 거쳤다. 비용·일정·사업관리부터 공군의 요구조건을 수용하기 위한 엄청난 과정들을 다 거쳤다”며 사업 착수가 가능하단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희우 충남대 종합군수체계 연구소장은 “KF-X사업은 이미 10년 이상 지연된 사업이다. 이미 공군에 100대 이상의 전력공백이 생겼다”며 “또 지연된다면 공군의 전력공백은 가속화 될 것이고, 국가안보에 치명적 영향을 미친다”고 사업 재개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같은 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갖고 KF-X사업과 관련해 미국 측이 이전해주기로 한 21개 기술의 수출승인 문제에 대해 “21개 기술은 (미 측의) 의무사항이다. 이와 관련해 록히드마틴 사 실무자들이 이번 주 중 방사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KF-X가 스텔스 전투기는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는데 이 관계자는 “KF-X 체계 개발에는 RCS(적 레이더 반사면적) 저감 기술이 적용된다”며 “KF-X 사업은 KF-16 플러스급의 항공기를 체계 개발하는 사업이지 스텔스기를 만드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전해 최근까지 국방과학연구소가 스텔스 기능이 개발된다고 언급한 것과 배치되는 발언을 표명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