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文에 ‘대표직 사퇴’ 결단 촉구…문재인 “당 통합” 역제안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12일 회동을 갖고 당내현안 등에 대해 논의를 가졌지만 별 소득 없이 원론적인 입장만 서로 확인하는 데 그쳤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12일 회동을 갖고 당내현안 등에 대해 논의를 가졌지만 별 소득 없이 원론적인 입장만 서로 확인하는 데 그쳤다.
 
문 대표와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약 1시간 동안 국회 당 대표실에서 배석자 없이 회동했는데 이 자리에서 박 전 원내대표는 대표직 사퇴를 언급하며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청했고, 문 대표는 “총선과 대선을 위해 통합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은 지난 주 박 전 원내대표가 문 대표에 먼저 제안한 데 대해 문 대표가 호응하면서 성사됐는데 이들이 지난 2·8전당대회에서 김대중계와 노무현계를 대표해 당권 경쟁한 라이벌 관계이면서도 각자 당내 주류와 비주류를 대표한다는 점에서 일찌감치 회동 결과에 많은 이목이 쏠렸다.
 
두 사람은 약 1시간 동안의 회동에서 통합조기선대위 구성,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선거구 획정, 예산결산위원회 구성 등 당내 현안을 놓고 폭넓은 의견 교환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 직후 박 전 원내대표는 “문 대표도 할 말을 다했고, 나 역시 드릴 말씀을 다 드렸다”며 “특히 (비주류 측에서 주장해온) 통합 전대, 조기선대위 등 이런 문제에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문 대표도 충분하게 얘기를 했다. (문 대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하지 않고 당의 통합과 단결,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자고 제안했다”며 “저도 ‘이 순간 최대이슈는 통합이다. 당이 분당을 하면 안 된다. 반드시 통합해 승리할 수 있도록 대표가 결단을 내려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즉, 박 전 원내대표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 문 대표는 대선후보로 나서는 대신 당 대표직에서 사퇴하란 의사를 전한 것으로 비쳐진다.
 
다만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대해 “구체적 내용은 얘기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고 자세한 설명은 피했고 문 대표도 회동 직후 별 말없이 여당과의 ‘4+4 선거구 획정 협상’을 위해 자리를 떠 두 사람이 회동 내내 서로 평행선만 달리다가 별 의미 없이 마친 것으로 비쳐졌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