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현 교과서, 더 방치 못해” - 野 “당장 중단하라”

▲ 여야는 12일 교육부의 교과서 국정화 발표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드러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여야는 12일 교육부의 교과서 국정화 발표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드러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현안 브리핑에서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전환 행정고시 발표에 대해 “편향된 역사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이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우리 사회가 역사교과서 문제로 더 이상 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평가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정부와 새누리당은 현행 검정 체제를 유지하는 한 역사교육에 대한 편향성 시비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 “현행 8종의 검정교과서 집필진의 60% 이상이 좌편향된 인사로 여겨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특정 이념편향 단체에 얽힌 사람들이 출판사를 바꿔가며 교과서를 집필하는 회전문 집필을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좌편향 인사들이 집필한 교과서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강조하고 북한의 3대 세습을 북한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역사교과서 관련 여야 2+2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서도 “역사를 정치권에서 정쟁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현 검정체제 하의 역사교과서가 올바른 역사교과서였다면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김 수석대변인은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체제 미화 목적이라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야당의 주장대로라면 김대중 정부도 유신체제였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김대중 정부 당시 한국사 교과서는 줄곧 국정교과서였다”고 맞받아쳤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김영록 수석대변인의 국회 현안브리핑을 통해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의 퇴행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질타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교육부가 국정 교과서를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명명한 건 가증스럽다”며 “친일의 역사를 은폐하는 건 일제 만행을 옹호하는 반민족적 폭거이며 독재를 미화하는 건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를 겨냥해 “일본 극우집단의 주장과 하등 다를 바 없는 주장으로 올바른 역사를 지키려는 국민과 역사학계, 교육계를 매도하지 말아야 한다”며 “국정화에 반대 소신이었던 교육부 장관과 차관의 입장 번복과 현행 교과서의 검인정 책임이 있는 교육부가 국정화의 총대를 메고 나선 것은 심각한 자가당착이며 자기부정”이라고 맹비난했다.
 
아울러 김 수석대변인은 “100년 대계인 역사교육을 변변한 국민적 논의조차 거치지 않고 행정고시를 통해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것은 날치기 폭거로 무효”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100만 서명운동과 10만 의견개진 운동을 조직하는 등 박근혜 정부의 교과서 국정화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