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시 강행시 황우여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 고려

▲ 새정치연합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특위 도종환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긴급 원내대책회의와 비공개 최고위 간담회 결과 브리핑에서 “당 차원에서 국정화 반대 서명을 계획하고 있고 행정예고 20일 동안 국정화와 관련해 '10만 건 접수운동'을 할 생각”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은 11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막기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대응해나가는 한편 교육부의 고시가 강행될 경우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특위 도종환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긴급 원내대책회의와 비공개 최고위 간담회 결과 브리핑에서 “당 차원에서 국정화 반대 서명을 계획하고 있고 행정예고 20일 동안 국정화와 관련해 '10만 건 접수운동'을 할 생각”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또 도 위원장은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지도부 1인 시위 등 구체적 대응방안도 추가 논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현행 국사 교과서를 직접 들고 나와 “교과서에는 ‘주체사상이 김일성의 개인숭배로 이어졌고, 반대파를 숙청하는 구실이자 북한 주민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이용돼 왔다’고 기술했다”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교과서를 보지도 않은 것”이라고 현 교과서에 대한 여당의 지적을 반박했다.

도 위원장은 이어 “국민들에게 사실대로 전달하지 않고 불안을 조성, 이간질 시키고 있다”며 “이런 것들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기 위해 카드뉴스나 다양한 방식의 홍보물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시민사회와 연계해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는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지지 않도록 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며 “당 차원에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이날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과 진행한 역사교과서 당정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점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았다”며 고시 시점에 대해서도 “별로 그렇게 깊이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