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공세에도 김무성 ‘전략공천 불가’ 고수

▲ 친박계 맏형인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간 ‘공천 룰’ 절충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지난달 30일 ‘안심번호를 통한 국민공천제’를 두고 당내 계파 간 벌어진 공천전쟁은 의총에서 ‘오픈프라이머리’ 포기가 공식화되면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패배로 끝나는 듯 보였다.
 
이런 변화된 분위기를 보여주듯 1일 최고위원회의에는 지난 이틀간 불참해왔던 서청원, 김태호 최고위원 등 친박계 의원들이 전면에 나섰고 김 대표는 이날 회의를 비롯해 대통령이 참석한 국군의 날 행사 등 모든 일정을 취소하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뒤늦게 국회에 출근한 김 대표는 당 대표 독단으로 야당과의 협상에 응했다는 친박계의 성토에 대해 여야 대표 회동과 관련해 청와대에 사전 통보했다고 맞받아치면서 전날 의총 결과로 양측의 신경전이 끝난 게 아니라 상당기간 냉전이 지속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런 와중에 청와대도 사태를 관망하겠다는 입장을 내놓는 한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입장변화는 없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내년 총선을 위해 ‘공천 룰’을 결론지어야 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이를 둘러싼 여권 내 갈등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상의했습니다. 상의했고 찬성 반대 이런 건 듣지 않았고 끝나고 난 뒤에 발표문을 그대로 찍어가지고 보냈습니다. 청와대는 듣기만 했죠 뭐 통보한 거죠 당 대표로서 어떤 비판도 수용합니다. 당 분열되면 선거에서 불리해진다.
 
◆ 친박 한 목소리 ‘김 대표 규탄’ 속 ‘전략공천’ 시사
 
전날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종지부를 찍고 1일 일찌감치 첫 포문을 연 것은 친박계 의원들이었다.
 
친박 중진으로 꼽히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전략공천은 없다’는 김 대표의 주장을 두고 “구식 따발총으로 전쟁을 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전략전술 없이 그냥 인기투표로 후보를 결정할 경우 저쪽(야당)은 신식무기로 전쟁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홍 의원은 “당이라는 것은 국민들에게 새로운 후보들을 선보여야 되는 것”이라며 “지금 야당의 경우는 전략공천을 이미 공언했고 새로운 사람, 국민들에게 친화력 있는 사람, 국민들에게 신망을 있는 사람들을 공천하겠다고 얘기하고 있지 않냐”고 말해 야당 사례를 들면서까지 ‘전략공천’에 대한 속내를 드러냈다.
 
그는 이어 “후보가 하나도 없는 호남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이냐. 또 여성, 청년, 사회적 소수자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공천할 것이냐, 이런 것들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치신인과 소수자에 불리한 국민공천제의 단점을 거론해 김 대표를 압박했다.
 
또 이번 충돌이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당내 계파 갈등이라는 해석에 대해 “분명한 것은 당원 간에 소통이 좀 덜 돼 있다. 김 대표는 대표가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무조건 가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서로 의견을 터놓고 같이 고민해야 한다”며 사태의 책임은 김 대표의 독단적 태도에 있음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TBS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언급하며 “국민들이 좋아하고 또 충분히 검토하고 고려해 볼 가능성이 있는 분”이라고 평가해 여권 대선주자인 김 대표에 우회적으로 압박을 가했다.
 
같은 친박계인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김 대표의 전략공천 불가 방침에 대해 “김 대표가 과거 공천 과정 속에서 불이익을 받은 트라우마가 있는 것 같다”며 “너무 과민반응을 일으킨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어 “공천제도는 공정하고,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최선의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며 “공정한 것도 당연히 필요한 거고 상대 당을 이길 수 있는 올바른 후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데 한 면만 보고 있는 것”이라고 김 대표의 ‘전략공천 불가론’을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그는 노골적으로 “전략공천 할 수 있는 부분도 여지를 둬야 한다”며 “예를 들어 후보가 단독으로 있는 데나 상대 내부에서 경쟁자가 없는 데, 상대당 후보에 맞대응할 수 있는 이런 부분도 필요한 것”이라고 전략공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김 의원은 여야 대표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비판한 것과 관련,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문제가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지금 당내 논란이 있으니까 당연히 얘기는 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청와대를 두둔했다.
 
이보다 더 나아가 친박계 맏형인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간 ‘공천 룰’ 절충에 대해 “야당과 사전에 누가 의제를 조율했는지 책임이 있어야 한다”며 작심한 듯 김 대표를 겨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어 서 최고위원은 “오늘 이렇게 언론에 크게 보도되고 당이 어려움을 겪는 것도 (양당 대표끼리) 만나서 국민공천제 얘기하고 안 되면, 우리는 우리 방식대로 가겠다고 하고, 중요한 것은 선거구획정과 의원정수 문제를 이야기했어야 했는데, 그 문제는 합의 안 되고 혼란만 부추기고 긁어서 부스럼 만든 것”이라며 “엉터리(협상이었다)”라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가 뭔지도 모르고, 의제가 뭔지도 모르고, 이 문제가 미칠 영향도 모르고 딱 대표한테 갖다 줘서 합의하도록 한 당내 참모들도 다 문제가 있다”며 “앞으로 모든 문제는 당에서 의논하고 협의하고 해나가면 아무 일도 없는 것”이라고 김 대표에 주문했다.
 
서 최고위원은 또 ‘안심번호 국민경선제’ 자체를 두고도 “국민공천제라는 건 누구든지 후보를 투표장에 나가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당원도 거기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고, 국민도 포함되는 것”이라며 “안심번호는 여론조사의 잘못된 부분을 보완하는 개념이지 국민공천제가 아니다. 안심번호국민공천제라는 용어 자체도 빼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안심번호도 오늘 아침 신문 보니 500억이란 예산 들어가는데 이것 누가 내야하나”라며 “어마어마한 비용 발생하는데 누가 댈 것이냐. 당에서 낼 것이냐 우리 후보자들이 낼 것이냐. 이미 김문수 전 지사가 보수혁신위에서 이 문제는 안 된다고 결론내렸던 부분”이라고 확실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서 최고위원은 “어제 권은희 의원이 전문가가 돼서 이 법안을 정개특위에 넘겼다고 하는데 이것도 논리가 잘못된 것”이라며 “국민공천제만이 살길이라고 얘기했는데 왜 안심번호에 대해서 정개특위에 왜 넘기는가. 지금 문제가 돼서 여야 합의가 안 됐으면 당내서 의논을 해야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 대표를 향해 “이미 물 건너간 문제 가지고 안심번호를 국민공천제라 하는 건 빨리 철회해야 하고 왜 정치생명 건다고 얘기했고 누가 정치생명을 걸라고 얘기했는가”라며 “본인이 이야기 했고 단 한명의 전략공천도 없단 이야기도, 청와대에서 얘기했는가 누가 했는가. 개인이 한 얘기를 가지고 그걸로 혼란스러우면 안 된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처럼 서 최고위원도 김 대표가 거듭 밝혀온 ‘전략공천 불가 방침’을 ‘개인이 한 얘기’로 축소하며 ‘청와대’에서 한 얘기가 아닌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김 대표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서 최고위원은 전날 의총에서의 ‘오픈프라이머리’ 논의와 관련해서도 “그나마 당에 기구를 만들어 사실상 물 건너간 국민경선제에 대한 대안을 하겠다는 걸 김 대표가 의총에서 얘기해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오픈프라이머리는 야당에 의해 봉쇄됐다. 이미 9월 16일에 그랬다”라고 오픈프라이머리 무산을 야당의 책임으로 규정했다.
 
그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직후엔 기자들에게 “김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생명을 건다고 한 것은 ‘제 발에 발등 찍은 것’으로 잘못”이라며 “정치생명을 건 것은 본인 의지이지만 과욕을 부린 것이다. 다른 방법을 찾자고 하면 될 일이었다”라고 혹평했다.
 
아울러 그는 오픈프라이머리 포기에 대해 ‘김 대표의 유감표명이 필요하냐’는 질문을 받자 “그건 본인이 알아서 하겠지만 당연한 거 아니냐”라며 “정치인이라는 게 말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김 대표를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서 최고위원은 “오늘은 아주 완곡하게 그동안 과정의 문제점을 얘기한 것”이라고 덧붙여 앞으로 김 대표에 대해 이보다 더한 압박도 있을 수 있단 점을 경고했다.
 
◆ ‘배수진’ 친 김무성, 정면대응 나서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와 만나기 전에 이 방향(안심번호 국민공천제)으로 내가 전개하려고 한다고 (청와대에) 통보했다”며 “(문 대표와 회동이) 끝나고 난 뒤 발표문을 그대로 찍어 (청와대에) 다 보냈다”고 발언해 친박계의 ‘김 대표 독단’ 주장을 일축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이런 친박의 파상공세에 직면한 채 이날 오전 국회에 지각 출근한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와 만나기 전에 이 방향(안심번호 국민공천제)으로 내가 전개하려고 한다고 (청와대에) 통보했다. 찬성이나 반대 의사는 듣지 못했다”며 “(문 대표와 회동이) 끝나고 난 뒤 발표문을 그대로 찍어 (청와대에) 다 보냈다”고 발언해 친박계의 ‘김 대표 독단’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또 이에 대한 청와대의 반응에 대해선 “(청와대 측이) 그냥 듣기만 했다”며 접촉한 청와대 관계자가 누군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김 대표는 전날 안심번호와 관련해 “청와대와 상의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바와 달리 청와대에 사전 통보한 사실을 갑자기 공개한 이유와 관련, “나 혼자 다 한 것처럼 자꾸 비난하니까, 하도 답답하니까 내가 이것까지 밝히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 대표로서 어떤 비판도 수용하지만 없는 사실을 갖고 자꾸 비난하면 당이 분열만 된다. 그럼 선거에 불리해진다”며 “지금 야당은 분열됐고 우린 그동안 잘 단결했는데 우리가 분열되면 똑같은 입장이 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 최고위원의 맹공에 대해선 “일문일답식으로 대응할 생각이 없다. 어제 모두 동의하는 결론을 낸 걸 갖고 다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면 되지 이걸로 정치적 공방을 하는 건 옳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다만 그는 서 최고위원이 오픈프라이머리에 김 대표가 정치생명을 건 것을 비판한 데 대해선 “의총서 수차례에 걸쳐 토론한 결과를 당론으로 채택했고 이걸 정치 개혁이라 인정하고 있다”며 “개혁안을 관철하기 위해 당 대표가 노력하는 차원에서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한 게 잘못됐냐”며 억울하단 입장을 보였다.
 
김 대표는 전날 의총 결과와 관련, “국민공천제 취지하에서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실적으로 안 되기 때문에 그 취지에 입각한 다른 방법을 모색해보자고 한 것”이라며 공천 관련 기구에서의 의제에 대해서도 “논의 내용은 자유”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전략공천에 대해선 이날도 “만약 기구에서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도 개인적으로, 당 대표로서 전혀 생각이 없다”라고 재차 ‘전략공천 불가’ 입장을 천명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는 김 대표와 관련해 전날과 달리 자제하는 입장을 보이며 사태를 관망했는데 민경욱 대변인은 “추가로 드릴 말씀은 없다. 따로 논평하지 않겠다”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민 대변인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반대 입장은 전날과 동일한 지에 대해 “그렇다. 그에 대해 제가 다른 부언을 하지 않았다”고 답하며 전날 청와대의 입장이 갑자기 바뀌어 김 대표에 맞대응한 이유에 대해서도 “여러분이 보신대로 거기(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지적을 하면 좋겠다고 바뀌었으니 얘기가 나온 것”이라 전해 미국에서 귀국한 직후 박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되면서 입장이 바뀐 것으로 해석된다.
 
◆ 野 김무성 지원 속 내부 불협화음도
 
반면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은 오전중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부터 청와대를 격렬히 성토하며 그동안의 혼란을 추스르고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는 분위기다.
 
지난 5월말 국회법 개정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당시 새정치연합은 지원사격을 하며 여권의 당청 갈등을 극대화시키려 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청와대와 국회란 대결 구도를 형성해 김 대표를 옹호하며 청와대 압박에 들어갔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이 의회주의를 무시하고 유 전 원내대표를 힘으로 찍어내더니, 이제 국회무시 참상의 2라운드가 보여지는 것 같다”고 개탄했다.
 
뒤이어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여권의 갈등과 관련해 “국회는 대통령의 말을 금과옥조로 여겨 받아쓰는 초등학교가 아니다”라며 “(청와대가) 공개 선전포고하는 건 야당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박홍근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보다 더 직접적으로 “갈등의 본질은 대통령을 업은 청와대 참모들의 전략공천행 보장 그리고 친박계의 공천지분 확보”라고 분석하며 “흔들어서 밥그릇을 챙기는 구태”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정치권에서 선거구 획정 기준을 제시하지 않으면 선거구획정위는 예고대로 내일(2일) 지역구 수를 결정하게 된다”며 문 대표와 이 원내대표에 ‘2+2 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서도 “생뚱맞은 제안”이라며 불응했다.
 
다만 이렇듯 한 목소리로 청와대를 향해 공세를 펴는 와중에도 야당 내부에서 다른 목소리가 일부 나오고 있어 아직 내부를 완전히 추스르지 못한 실태를 내비치기도 했는데 당내 비주류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 당은 통합단결이 되었는가”라고 반문하며 문 대표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심지어 비주류인 문병호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문제점에 대한 청와대의 지적에 동의하며 “이건 역선택이 가능하고 표본추출하는데만 엄청난 돈이 들어간다. 사실 현실적이지 않은 제도”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또 문 의원은 “국민공천제를 합의했다고 해도 서로 내용이 다르다”며 “우리는 300~1000명 사이의 표본을 추출해서 거기서 투표를 하자는 것이고 새누리당 입장은 신청한 사람에게 다 투표권을 주자는 것이다. 서로가 서로의 제도를 수용한 건 아닌데 뭘 합의했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여야 대표 간 ‘공천 룰’ 합의가 여당은 물론이고 야당 내부에서조차 어떤 면에서 이뤄진 합의인지 모든 의원들에 명확히 이해시키지 못하고 있어 양당 대표가 위기를 타파하고 입지를 강화할 계기로 삼기 위해 지나치게 포괄적인 범위로 합의안을 만들어 큰 의미가 없는 ‘선언적’ 성격의 보여주기식 합의에 그친 게 아니냐는 견해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여당의 오픈프라이머리 포기로 양당 대표의 합의가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총선 준비를 위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공천 룰’을 둘러싼 갈등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