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5 합의, 성실히 이행할 것…인도적 문제 외면해선 안 돼”

▲ 정부는 30일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 내용을 맹비난하며 이산가족 상봉 무산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뉴시스
정부는 30일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 내용을 맹비난하며 이산가족 상봉 무산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대통령의 유엔 연설 등을 일방적으로 왜곡·비난하고 특히 남북 고위급 접촉의 합의사항이자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대해서도 위태롭다고 위협하는 것은 심히 유감스럽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일방적인 주장과 비난,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8·25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특히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정치·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10월5일 (남북 양측 이산가족)생사확인 회보서 교환일에 맞춰 회보서가 거의 다 준비되고 있고 이번 주 내로 완료될 것”이라며 “그러면 10월5일에 차질 없이 회보서를 전달하고 그 다음에는 금강산 시설 개보수를 10월14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상봉 준비와 관련한 향후 일정을 설명했다.
 
한편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지난 29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내용과 관련, “남조선당국의 무분별한 대결소동으로 북남관계는 물론 모처럼 추진되고 있는 흩어진 가족·친척 상봉도 살얼음장 같은 위태로운 상태”라며 “남조선 당국자들이 지금처럼 대결악담을 늘어놓는다면 판이 완전히 깨질 수도 있다”고 위협한 바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