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비리 논란 등 부정적 이미지만…1조 증자 좌초되나

▲ 한국광물자원공사(광물공사)가 사옥을 이전하며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지만, 안팎으로 각종 논란에 이리저리 치이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뉴시스
한국광물자원공사(광물공사)가 사옥을 이전하며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업계에서는 사옥이전이 부실경영 논란 등 악화될 대로 악화된 광물공사 이미지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을 기대했지만, 안팎으로 각종 논란에 이리저리 치이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진 인사 비리와 해외 자원개발 비리 수사 종결, 파산위기 논란 등으로 부정적인 여론이 들끓으면서다.
 
◆“채용·승진·발령 비리” 혼쭐
빚더미에 허덕이고 있는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최근 부실 경영과 함께 채용비리 및 석연찮은 승진 등 ‘인사장사’ 의혹마저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전순옥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광물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5년 감사원 감사 통보서’에 따르면, 광물공사는 2012년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과정에서 잇따라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알려졌다.
 
광물공사는 2012년 특정 인물을 채용하기 위해 면접점수를 조작해 채용인원을 3명에서 6명으로 늘렸다. 당시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본부장 공모씨는 인사 담당 실장을 불러 ‘A를 꼭 채용했으면 좋겠다’며 ‘인성점수를 만점으로 수정해도 합격이 어렵겠느냐’는 압력을 행사했다.
 
담당실장이 ‘필기성적이 좋지 않아 면접점수를 만점으로 바꿔도 어렵다’며 ‘채용인원을 늘리면 가능하다’고 답변하자, 공 본부장은 ‘그렇게라도 해서 뽑아라’압박했고, 결국 필기 합격자 15명 중 9등이던 A씨는 인사 담당자들의 조작으로 6등까지 올라 입사에 성공했다.
 
같은해 금융전문가 분야 경력직원 1명을 채용할 때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경력직원 면접위원으로 참가한 박모 본부장은 인사 담당자를 불러 B씨의 합격을 위해 면접평가표를 고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인사 담당자들은 면접평가표를 변조·파기했고, 결국 B씨는 최종 합격자가 됐다.
 
문제는 감사원 감사결과 채용 비리가 밝혀진 뒤에도 실무자들만 징계를 받고, 정작 특정인 채용에 입김을 행사한 임원급들은 모두 빠져나갔다는 사실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입사원 채용에 부당 개입한 두 본부장 모두 ‘주의’조치만 받았다.
 
특히 신입사원 채용과정에서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공모 본부장에 대해서 광물공사는 2015년 2월 12일 ‘주의’조치만 내렸고, 4일 뒤에 퇴임식까지 거행했다. 반면 실무자들에게는 정직 1월과 감봉 3월, 근신 7일 등의 징계 조치를 했다.
 
▲ 전순옥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에 따르면, 광물공사는 2012년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과정에서 잇따라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알려졌다. ⓒ뉴시스
전순옥 의원은 이에 대해 ‘공기업의 채용과정을 내부방침으로 정해놓고, 고무줄처럼 운영했기 때문에 인사압력이 가능했던 것’이라며 질타했다.
 
전 의원은 외부인사가 배제되고 공사의 임원으로 구성된 인사위원회에 대해 “영향력을 가진 임원들이 인사를 두고 뒷돈거래를 한 것은 아닌지 의혹이 든다”고도 했다.
 
◆김신종 前사장 불구속 기소로 자원비리 수사 종결
최근 일고있는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17일 검찰이 김신종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는 것으로 해외 자원개발 비리를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김 전 사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김 전 사장은 2010년 3월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사업과 관련해 투자비 납입의무를 불이행한 경남기업의 지분을 73억원에 인수할 수 있었음에도 285억원에 인수, 공사에 212억원 상당의 손실을 입힌 혐의를 받았다.
 
검찰 조사결과 김 전 사장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청탁을 받고, 경남기업 지분을 저가에 취득할 수 있는 약정 및 실무진의 보고를 무시한 채 경남기업의 지분을 고가에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6년 암바토비 니켈광 개발 합작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한 경남기업은 2009년 1월 워크아웃이 개시, 2008년 11월부터 2009년 4월까지 주주부담금 1862만 달러를 내지 못했다.
 
규정에 따라 지분이 조정될 경우 투자비를 날리게 된 성 전 회장은 김 전 사장에게 기존 투자비용의 100% 금액으로 경남기업의 지분을 매입해줄 것을 청탁, 김 전 사장은 경남기업 지분 매입안을 서면결의로 통과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에다 경남기업의 워크아웃이 개시되고, 신용등급이 하락해 자금회수 여부가 불투명함에도 이사회 결의 및 담보 없이 경남기업 투자금 1579만 달러를 대납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기업의 지분을 매입할 때 재정적 부담을 느낀 공사 측은 당시 컨소시엄에 참여했던 대우인터내셔널에 일부 지분의 매입을 요청하면서 500억원 가치의 마케팅 대표권을 부여하는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자본금 1조원 증액 물건너가나
 
▲ 지난 17일 검찰이 김신종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는 것으로 해외 자원개발 비리를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뉴시스
업계에 따르면 광물공사의 1조원 증자도 물 건너가는 데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해 7월 발의한 공사의 법적자본금을 2조원에서 3조원으로 증액한다는 ‘한국광물자원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현재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0일 오후 세종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 참석해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자본금 1조원 증액에 대한 질문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해외자원개발에 나섰다가 4조원의 손실이 우려되고, 2019년 부채율이 692%에 달하는 광물자원공사는 사실상 파산위기에 직면했다” 며 “장관은 광물자원공사에게 증자를 할 것이냐”고 물었다.
 
박 의원은 이어 광물자원공사 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했다. 이사회 회의록에서 광물자원공사 이사들은 “이 모든 걸(파산위기) 가장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자본증자밖에 없다”며 조속한 증자를 결의했다.
 
윤 장관은 이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증자를 반대했다. 앞서 광물자원공사의 청산여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는 “강력하게 구조조정 계획을 세워 시행하겠다”고 답했다.
 
광물공사는 지난 7월 1일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혁신도시로 사옥을 이전하고 새출발을 예고했다. 박성하 사장 직무대행은 이 자리에서 기념사를 통해 “원주 이전을 시작으로 세계 20위권 자원메이저 기업을 향해 도약할 것”이라는 의지를 다졌다.
 
광물공사는 악재가 이어지고 있지만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사 측은 2024년까지 총 5개의 사업을 진행해 이 계획을 실행할 방침이다.
 
광물공사 홍보실 관계자는 <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매년 전략경영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멕시코 볼레오, 호주 유연탄 광산 사업 등 운영권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