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오픈프라이머리, 시기 놓쳐…대안 찾아야” - 비박 “당론 반대 안 돼”

▲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어떤 제도든 완벽한 제도는 없다”며 “모두 동의한 제도를 현실 적용하기 어렵다고 반대해선 안 된다”고 친박계 일각에서 촉발시킨 오픈프라이머리 현실성 논란을 일축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이 1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두고 내분 양상을 띠었다.
지난 4월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정했던 여당은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회의론을 들고 나오면서 자칫 내분으로 번지는 것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 비박 “모두 동의한 제도를 현실 적용 어렵다고 반대해선 안 돼”
 
새누리당 비박계 중진인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어떤 제도든 완벽한 제도는 없다”며 “모두 동의한 제도를 현실 적용하기 어렵다고 반대해선 안 된다”고 친박계 일각에서 촉발시킨 오픈프라이머리 현실성 논란을 일축했다.
 
이어 정 의원은 “한국정치는 정치적 이념보다 지역정치를 중심으로 인물정치, 보스정치, 계파정치가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그러다보니 진영논리가 생기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통해 갈등을 유발해왔다”고 작심한 듯 친박계를 정면으로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정 의원은 또 “선거 때만 되면 계파간 대결을 하다 보니 공천학살이란 말이 나오게 됐다”며 “그러다보니 공천권을 가진 보스만을 바라보는 왜곡된 정치,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를 해서 정치가 국민 신뢰를 상실하게 되었다”고 문제점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천권이 국민에게 가면 당권 경쟁, 계파정치에 몰입할 필요가 없다”며 “정치를 발전시켜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고 정치인은 소신을 가지고 국민만 바라보는 정치를 하게 되는 것”이라고 오픈프라이머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그는 “야당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전제로 국민경선제를 받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며 “우리가 의원정수 300명으로 합의를 이룬 마당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야당 제안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야당이 제안했던 빅딜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로 꼽히는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계파간 대결, 당내 분열 이런 식으로 보는 건 큰 오해”라며 “오픈프라이머리의 문제점을 보완해나가자는 의견을 얘기하면 안 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완전 개방형 오픈프라이머리도 있지만 폐쇄형 국민경선 방법도 있고, 세미 오픈프라이머리 방식도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누가 반대하고 그게 계파간 싸움인 것처럼 이런 식으로 보는 시각은 오해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완전개방경선의 문제점으로 역선택과 참여율, 비용 문제 등을 거론하며 “일반선거도 참여율이 적은데 오픈프라이머리 경선을 했을 때 참여율이 더 낮다는 것, 또 상대방이 똘똘 뭉쳐 역선택을 해서 밀고 들어가는 것 등을 막기 위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을 중요한 시기에 계파간 갈등을 촉발시킨 원흉으로 비쳐지지 않으면서도 김무성 대표가 선거개혁안으로 내세운 오픈프라이머리를 뒤흔들어 보려는 의도라 받아들였는지 이날 김무성 대표는 회의 뒤 이 최고위원 발언 관련해 “그건 이정현 의원의 생각”이라며 “대답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오픈프라이머리 현실성 문제제기에 대해) 계파간 대결, 당내 분열 이런 식으로 보는 건 큰 오해”라며 “오픈프라이머리의 문제점을 보완해나가자는 의견을 얘기하면 안 되나”라고 반문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 친박 “오픈프라이머리, 이론적으로나 가능”
 
이에 앞서 지난 12일 이 최고위원은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선거구 획정, 오픈프라이머리, 권역별 비례대표, 의원 정수, 석패율제, 공천권 이런 부분들이 정치권에 쟁점이 되고 있다”며 “매번 선거 치를 때마다 이런 쟁점이 새로 나온 것처럼 개혁이라고 말한다. 비애감을 느낀다”고 말하면서 오픈프라이머리 논란에 방아쇠를 당겼다.
 
당시 그는 “그때 누가 힘을 쥐고 말하느냐에 따라 개혁이고 혁신이고 쇄신이었다. 선거에 임박해 시간 여유도, 검토할 여유도 없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할 여유도 없을 때 복잡한 문제를 들고 와서 임시방편으로 하고 보나마나 다음 국회에서 또 논의될 것”이라며 김 대표에 일침을 가했다가 “공격 포인트를 똑바로 하라”고 김 대표에 쓴 소리를 들은 바 있다.
 
하지만 이 최고위원의 발언은 친박계 의원을 중심으로 번져나가 17일엔 청와대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도 현실에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해결책을 당 대표가 빨리 제시해야 한다”고 압박했고 같은 청와대 특보인 김재원 의원도 “늦은 감이 있다”는 입장을 보인데다 18일엔 홍문종 의원까지 “당론으로 채택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많은 분이 동의하고 있다”고 해 점차 파장이 커져갔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의 정병국 의원 발언은 이 같은 흐름을 차단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친박계가 계속 압박의 수위를 높이는 이유에 대해 일각에선 당내 주류지만 소수로 줄어든 친박계 의원들이 총선을 앞두고 김 대표 측과 주도권 싸움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친박계는 오픈프라이머리를 반대한다고 하지 않으면서도 차선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데 실상 상향식 공천(국민공천제)은 동의하지만 상향식 공천의 여러 방법 중 하나인 오픈프라이머리가 친박계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단 계산에서 나온 행동으로 풀이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국민공천제와 오픈프라이머리를 동일시해선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실제로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경선 당시 당심만을 고려한 상향식 공천을 추진했을 경우 당원들 다수의 지지를 받던 박근혜 당시 후보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됐겠지만 당심과 민심(비당원)을 아우르는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해 민심에서 득표 부족으로 이명박 후보에 대선 후보 자리를 빼앗긴 경험이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친박계는 당내 주류이나 소수에 그친 현 상황과 김 대표와 경쟁할 수준의 친박계 차기 대권주자도 없어 김 대표를 옹위한 비박계(친 김무성계를 포함)에 내년 총선부터 다음 대선에 이르기까지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단 위기감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