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로 출시, 광고 회상률 80% 증가 가능할까

▲ 29일 세계적 동영상 플랫폼 Youtube가 패키지 광고 상품인 ‘구글 프리퍼드’(Google Preferred)를 국내에 오는 10월 1일부터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Youtube

29일 세계적 동영상 플랫폼 Youtube가 패키지 광고 상품인 ‘구글 프리퍼드’(Google Preferred)를 국내에 오는 10월 1일부터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 프리퍼드는 유튜브 인기 채널을 시청하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패키지 광고 서비스로 지난해 미국과 호주, 캐나다 등에서 선보여 큰 성과를 거뒀다. 이번 한국 출시는 아시아 최초다.

구글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Brand Lift Survey)에 따르면 미국의 ‘구글 프리퍼드’ 광고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광고 회상률은 80% 증가했고 브랜드 인지도는 17%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구글 프리퍼드는 국내에 음악, 뷰티, 엔터테인먼트, 게임,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유튜브 상위 5% 이내 엄선된 채널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패키지 광고 상품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기반해 채널의 인기도와 참여도, 재방문 횟수 및 영상 총 재생횟수 등의 선정기준을 측정한 후 선정된다.

구글 프리퍼드의 큰 매력점은 제일 인기 있는 채널에 광고주들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영상매체의 광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광고를 예약 구매함으로써 원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뿐 아니라 데모(인구통계) 타게팅과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최근 구글과 시장조사기관 입소스(IPSOS)가 한국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반 유튜브 시청자에 비해 18~39세 연령을 주축으로 하는 구글 프리퍼드 채널 시청자는 유튜브 콘텐츠를 1.4배 정도 더 많이 공유하고, 제품 브랜드 관련 검색을 1.3배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튜브 시청시간은 전년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업로드 수치 역시 90% 증가하는 등 사용자 참여가 수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실제로 작년 한 해 국내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 상위 20위 채널 중 70%는 개인 크리에이터의 채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국내 유튜버 구독 상승은 아시아 최초로 구글 프리퍼드를 출시하게 된 밑바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이미 기업들은 모바일 시대를 살고 있는 소비자들과 유튜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이제 구글 프리퍼드 출시로 참여 수준이 높고 능동적인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집행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오는 8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행사를 개최해 국내 광고 에이전시에게 구글 프리퍼드 및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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