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앞에 왜 입장 바뀌었는지 밝히는 게 최소한의 도리”

▲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는 7월 6일로 예정된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 투표에 새누리당이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의 표결 불참 소식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김 대표는 재의에 붙이면 ‘참여해서 당의 의사를 밝히겠다’고 했으나 유 원내대표는 ‘표결 참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며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재의에 참여하면 당연히 투표를 해야지 본회의에 입장만 했다가 퇴장하겠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약속대로 본회의에서 국민의 민의가 반영될 수 있도록 꼭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현안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국회법 개정안 재의에 당당하게 임해라”며 “국회법 개정안은 새누리당이 의총을 거쳐 본회의에서 의원들이 각자 찬성한 것이었던 만큼 유 원내대표 거취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자신의 정치철학과 정치논리로 소신껏 정치하는 게 마치 큰 문제라도 있는 듯 국무회의에서 격앙된 목소리로 질타하는 대통령의 비민주적 인식도 문제”라면서도 “그에 오히려 고개 숙이는 여당 원내대표나 집단 린치(lynch)에 동참하면서 패권정치를 휘두르는 여당의원들이나 같은 헌법기관으로서 보기에 우리 정치의 수준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듯해서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게다가 허구한 날 대통령 눈치보기로 소신껏 의사결정 하나 하지 못하고 이랬다저랬다 합의사항을 수시로 번복하는 새누리당을 협상 파트너로 인정할 수 있겠는가”라며 “국회 본회의장에서 재의에 당당하게 임하면서 당당하게 국민들 앞에 왜 입장이 바뀌었는지 그 논리를 설득하고 밝히는 게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원내대변인은 “국회법 재의 날짜가 정해진 만큼 우리당은 그 동안 밝혀온 대로 국회 정상화에 나설 것”이라면서 “메르스 사태 수습,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