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뷰 대표, 정태호 후보와 같은 시기 청와대 행정관 출신”

▲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를 앞두고 실시된 한 여론조사 결과가 선관위로부터 선거법 위반 결정을 받으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조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가 1위를 차지했고, 새누리당과 국민모임 측은 정태호 후보가 여론조사 기관과 여론조작에 나선 것으로 보고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를 앞두고 한 여론조사 기관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서울시 선관위가 선거법 위반 결정을 내리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는 지난 21일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가 1위를 한 것으로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는 2위, 국민모임 정동영 후보는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조사 결과에 대해 정태호 후보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이 조사방법 및 표본수 등을 문제 삼아 이의를 제기하고 나선 것. 이에 대해 서울시선관위는 26일 “가중치 보정 방법으로 제18대 대선 득표율 및 제18대 총선 투표율로 가중치를 반복비례 적용한 방식은 조사기관의 의지에 따라 조사결과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 혐의를 결정했다.

사실상 왜곡된 여론조사를 통해 정태호 후보가 1위를 했다는 것이었다. 특히, 정태호 후보는 자신이 1위를 차지한 조사 결과를 선거 현수막으로 내걸어 적극 홍보하기도 했었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과 국민모임은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냈다. 새누리당은 이날 정준길 수석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를 1위 만들기 위한 ‘여론조작’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는데 선관위 조사결과 사실로 드러났다”며 “리서치뷰의 여론조작이 확인된 이상 서울시 선관위는 검찰에 즉시 고발조치하여야 한다”고 맹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정 부대변인은 “검찰은 리서치뷰가 정태호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작한 데 대해 배후가 있는지 여부, 리서치뷰가 실시한 다른 재보궐선거 지역의 여론조사에서도 여론조작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철저히 조사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도 높은 후속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국민모임도 27일 성명을 내고 “정태호 후보는 허위 여론조사를 악용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조사 기관인 리서치뷰에 대해서도 “검찰은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모임 창준위 오민애 공동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같이 비난하며 “그동안 여론조사를 빙자한 여론조작 의혹이 여러 차례 지적됐으나, 선관위가 공식적으로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결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며 “더구나 리서치뷰 대표가 정태호 후보와 같은 시기에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기다렸다는 듯이 정 후보는 지난 24일 사전투표일을 앞두로 ‘리서치뷰’의 엉터리 조사결과를 인용해 선거구 곳곳에 자신이 1위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수많은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며 “여론조사를 빙자한 여론조작에 이은 민심왜곡과 투표조작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오 대변인은 “지난 24,25일 이틀 간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바로 이런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가 야권지지자들의 막판 특정후보로의 ‘표 쏠림’에 영향을 주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정 후보는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를 악용해 선거운동을 펼치고, 지난 24,25일 사전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거듭 정태호 후보 책임론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