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중앙선대위부위원장 중책이었는데…납득 안 되는 해명”

▲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단 1원이라도 받았으면 정계은퇴하겠다"고 자신의 결백을 호소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홍 의원의 해명이 납득할 수 없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 홍문종 의원이 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2012년 대선 당시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정계은퇴하겠다”며 해명 기자회견을 했지만, 야당은 “해명이 납득 안 된다”면서 검찰에 즉각적 수사를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11일 이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보도에 따르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조직 총괄본부장이었던 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 정도를 줬다고 한다”며 “이에 대해 홍문종 의원은 성완종 전 회장이 2012년 대선 당시 조직총괄본부에서 아무런 직함도 갖기 않았다면서 자신과의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하지만 성완종 전 회장은 2012년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합당하면서 선진통일당 원내대표 자격으로 중앙 선대위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며 “이런데도 성완종 전 회장과는 마치 전혀 같이 일한 사실이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라고 꼬집었다.

또, “조직 총괄 본부 직함을 갖지 않았다고 해서 선대위 핵심인물인 선대위 부위원장과 선대위 본부장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어떻게 주장할 수 있느냐”며 “홍문종 의원은 한 푼이라도 받았으면 정계에서 은퇴하겠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또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은 홍문종의원의 요구대로 즉각 수사에 착수해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홍문종 의원 외에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예상대로 거명된 인사들은 하나같이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딱 잡아떼고 있고 친분 관계도 애써 부인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들의 해명에는 곳곳에 허점이 드러나고 있고 도리어 의혹을 짙게 하는 대목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9월 26일 날짜를 둘러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알리바이 주장은 엉뚱한 해명으로 들통 나 오히려 폭로의 치밀함만 뒷받침하고 있다”며 “최근 두어 차례 구명을 호소하는 전화를 받았다는 이병기 비서실장의 해명, 성완종 전회장이 숨지기 전날 이완구 총리의 이름을 여러 차례 부르며 억울함을 호소했다는 언론 보도 역시 평소 어떤 사이였길래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고 명명백백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