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제품 정보제공 및 일부 신선식품 포장 보완 필요"

▲ 전문가가 제품을 골라서 추천하는 거래유형 ‘큐레이션 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떠오르며 식품, 패션, 꽃, 애견용품 등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원

전문가가 제품을 골라서 추천하는 거래유형 ‘큐레이션 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떠오르며 식품, 패션, 꽃, 애견용품 등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제품 판매 실태 및 이용경험을 조사한 결과, 구성품에 대한 정보제공이 미흡하고 일부 신선식품의 경우 포장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큐레이션 커머스는 미술관의 큐레이터가 예술작품을 엄선해 대중에게 선보이듯 경제성과 실용성이 높은 제품을 전문가의 눈으로 선별해 제공하는 새로운 유통방식을 의미한다.

‘큐레이션 커머스’ 쇼핑몰은 약 56개, ‘식품/간식’이 가장 많아 지난해말 기준 영업중인 ‘큐레이션 커머스’ 쇼핑몰은 약 56개로, 판매 품목별로 보면 과일·간식·야채·농수산물 등 ‘식품/간식’이 12개(21.4%)로 가장 많고,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는 ‘종합쇼핑몰’이 9개(16.1%), ‘패션/리빙’ 7개(12.5%), ‘임신/출산/육아/웨딩’ 관련 6개(10.7%)로 나타났다.

광고와 배달 제품은 일치, 일부 제품은 포장불량으로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큐레이션 커머스 품목 중 소비자 이용이 많은 ‘리빙 및 아이디어 상품’, ‘화장품’, ‘임신/출산용품’, ‘패션’, ‘식품’, ‘커피’, ‘꽃’ 등 총 12개 업체의 7개 품목 12개 상품에 대해 주문부터 배송까지의 과정을 점검했다.

그 결과, ▲제품 선정에 참여한 전문가의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명시한 업체는 8개(66.7%) ▲기존 구입 소비자들의 상품평 페이지를 운영하는 업체 9개(75.0%) ▲‘에스크로 서비스(결제대금 예치)’를 제공하는 업체는 11개(91.7%)였다.

광고와 실제 배송된 제품 간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과일의 경우 포장이 허술하여 일부 깨지고 내용물에 대한 취급주의 표시가 없어 상한 경우도 있었다.

불만·피해 경험 소비자도 22.1%, 계속 이용 의사는 65.7%인 것으로 나타났다.

‘큐레이션 커머스’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 700명에게 불만이나 피해 경험을 질문한 결과, 22.1%(155명)가 ‘불만·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불만 및 피해내용을 보면 ‘각 구성품의 기본정보(유통기한 등) 부족‘이 41.9%(65명), ’제품의 품질 불만‘ 29.7%(46명), ’배송지연 및 분실‘ 27.7%(43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큐레이션 커머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조사대상자의 절반 이상인 65.7%(460명)가 ‘계속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소비자 의견을 바탕으로 ‘큐레이션 커머스’ 시장의 소비자 지향적 정착을 위해 관련 업계에 ▲독특하고 다양한 상품 제공 ▲상품의 품질 제고 ▲정확한 상품정보 제공 등을 권고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 시사포커스 / 박효길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