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안전 우려' VS '1년에 4000억 경제 효과'

▲ 27일 새벽,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긴 회의 끝에 노후원전인 '월성 원전 1호기'의 계속운정을 결정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27일 새벽, 전날부터 진행한 장시간의 회의 끝에 ‘월성 원전 1호기’의 계속운전을 결정했다.

월성원자력 1호기의 계속운전 여부는 투표로 최종 가결되었으며 이은철 위원장을 포함한 전체 위원 9명 중 7명이 찬성 의견을 냈다. 표결 반대 의견을 밝힌 야당 추천의원 김익중·김혜정 위원 2명은 이날 새벽 1시께 퇴장해 기권 처리됐다.

원안위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수력원자력은 월성 1호기 가동중지 시점을 기준으로 10년간 수명을 연장해 2022년까지 재가동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전원 합의가 아닌 다수결 결정이었다는 점과 재가동 여부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이라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월성원전이 노후원전인 만큼 재가동 여부는 사전에 주민투표나 공청회 등을 거쳐야 했다는 의견이다.

월성 원전 1호기는 가압중수로형 원전으로 1983년 상업운전을 시작해 2012년 설계수명(30년)이 다함에 따라 가동을 중단했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 따르면 가동 중인 전세계 원전 435기 중 약 과반수가 30년 이상 운전 중이고 미국의 경우는 100기 중 66기가 30년 이상 운전되고 있다.

한수원은 월성 원전 1호기를 재가동하면 1년에 4000억원, 7년여를 가동하면 3조원 가량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부존자원이 절대 부족한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급 현실과 신규 발전설비 부지 확보 및 건설비용, 환경 부담비용 등을 고려할 때 안전성과 경제성이 입증된 장기가동 원전 설비를 최대한 활용해 계속 운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최민아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