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훈련, 대북전단 살포 중단 요구

▲ 북한은 남한과의 제반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협의하고 대범하게 풀어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지만 전제조건은 여전히 내세우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남북 간에 실질적인 대화의 시작을 강조한 가운데, 북한은 (남한과의)제반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협의하고 대범하게 풀어나갈 준비가 돼 있다며 고위급접촉 재개 가능성을 밝혔다.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흡수통일과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등 전제조건을 내세우고 있어 남북 고위급회담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21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정부·정당·단체들은 20일 인민문화궁전에서 김정은 신년사 관철 연합회의를 열고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대화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길로 나온다면 중단된 고위급 접촉도 재개하고 부문별 회담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조선반도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평화적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국은)더 이상 남조선 당국을 동족대결로 부추기지 말아야 하고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정책과 침략책동에 매달리지 말고 대담하게 정책전환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회의에서 채택한 호소문을 통해 “남북 당국은 관계개선과 통일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대화와 협상을 적극 전진시켜 남북관계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다만 북한은 “남한 당국이 이를 위해 무모한 체제통일론을 버려야한다며 탈북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저지하고 한미 군사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전제조건을 재차 밝혔다.

한편 회의에는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김용진 내각부총리,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등 정부·정당·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