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특보단 구성 속도 낼 듯…친박계 의원 주로 거론

▲ 박근혜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조직에 대한 일부 개편 등을 단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뉴시스

청와대 문건,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파문, 신년 기자회견 등의 여파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인 35%를 기록했고 부정평가는 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간 박근혜 대통령의 김기춘 비서실장과 3인방을 지지했던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내부에서도 이제는 인적쇄신을 압박에 나섰다.

당내에서는 ‘수첩 파동’에 이어 ‘연말정산 폭탄’ 논란까지 확산되자 여론이 악화돼 이대로라면 내년 총선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

◆친박계 “여론에 귀 기울여야”

▲ 새누리당 친박계의 핵심으로 꼽히는 홍문종 의원이 청와대 수석이나 특보단 인사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적 쇄신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를 포함한 새누리당 핵심부의 당초 구상은 2월과 5월의 ‘분리 개편’이었다. 대통령 취임 2주년을 전후로 해서 특보단을 구성하는 등 청와대 조직개편과 함께 5월쯤 대폭 개각을 단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취임 이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저치로 떨어진 후 친박계에서도 큰 폭으로 인적 쇄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친박계 3선의 안홍준 의원은 “심상치 않다. 여론조사란 것이 떨어졌다가 올라갈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지지층에서 본격적으로 빠졌기 때문에 예사롭지 않게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노철래(재선·경기 광주) 의원도 “지역구에 내려가면 ‘왜 이렇게 우유부단하신지 모르겠다. 청와대에 가시더니 달라졌다’고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우려했다.

새누리당 친박계의 핵심으로 꼽히는 홍문종 의원(3선·경기 의정부을)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적 쇄신이 이뤄져야 한다”며 “청와대 수석이나 특보단 인사에서 ‘확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의외의 인물을 기용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4선의 친박계 중진인 정갑윤(울산 중구) 국회 부의장은 “여론이 나쁘다고 참모를 바꿔선 안 된다는 말씀은 지도자다운 얘기지만, 여론은 대통령 생각과 달리 흐르고 있다”며 “국민에게 혁신을 요구할 게 아니라 청와대가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당선을 도운 원로그룹인 이른바 ‘7인회’ 멤버인 김용갑 전 의원도 “청와대에는 민심 흐름을 잘 알고, 직언할 수 있는 사람을 앉혀 보좌하도록 해야 한다”며 “특히 민정수석은 자기 목을 내걸고 대통령에게 직언하는 자세를 갖춰야 하고, 그런 점에서 그 자리에 검찰 출신을 앉히면 안 된다”고 했다.

홍사덕 민족화해협력범국민회의 상임의장도 “청와대 참모진은 (자기 의견을) 대통령이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레 체념하는 자세부터 버려야 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 역(役)을 했던 이학재(재선·인천 서구강화갑) 의원은 “대통령이 사람들을 만나는 모습을 국민에게 자주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사람과 의견을 나누려면 공식·비공식적 식사도 해야 하는데 그게 잘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서상기(3선·대구 북을) 의원은 “결국은 소통 문제”라며 “소통이 원활하도록 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친박계 출신 한 전직 의원도 “대통령의 측근 3인방 비서관이 대통령 말씀처럼 잘못이 없다고 하더라도 국민 눈에 너무 많은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보이는 게 문제”라며 “인사 이동 등을 통해 그런 인식을 주지 않도록 적당한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에 따라 친박계는 박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대한 자구책 마련과 함께 내부적으로 의견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일 박 대통령은 개각과 청와대 조직에 대한 일부 개편 등을 단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친박계를 포함한 국민여론의 비판적 목소리가 거세져 이같이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여야 정치권이 요구하고 있는 ‘전면적 쇄신’이 아닌 ‘소폭 개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특보단 놓고 계파 갈등 조짐

▲ 박근혜 대통령이 특보단 구성 계획을 밝힌 가운데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이 특보단 단장에 유력한 인사로 거론되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박 대통령은 비판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특보단 구성을 조속히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특보는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 기용돼 왔으며 박 대통령도 집권 3년차를 맞아 친정제제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보단은 역대 정권마다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청와대와 국회의 가교역할을 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바 있다.

특히 친박계 내에서는 서청원 최고위원이 특보단장의 적임자로 꼽히고 있다. 또한 특보단 구상이 친박계 중진의원들로부터 건의를 받은 점, 서 최고위원은 지난 1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박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점 등을 보아 일각에서는 서 최고위원의 특보단장 내정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와 관련 서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제가 하고 있는 일도 벅차고, 그런 제의를 하지도 않았다”며 “한번도 그런 의사를 표한 일이 없는데 왜 그렇게 보도되는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솔직히 하고 있는 일도 벅차고 또 솔직히 제가 그런 것을 제의도 하지 않았고, 또 언론에서 자꾸만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가 나오는데, 괴롭다”고 말했다.

아울러 친박 의원들은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설 이전엔 특보단의 윤곽이 드러나야 악화된 여론을 달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청와대 안팎에서는 정무특보, 언론특보, 정책특보 등 3대 특보를 신설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무특보로는 김성조 이성헌 현기환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대야 관계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이사장이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도 가능성이 없지 않다.

언론·시민사회특보에는 초대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낸 이경재 전 의원, 박 대통령의 원로자문 그룹 ‘7인회’ 멤버였던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책특보에는 또 박 대통령의 싱크탱크였던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 대선캠프에서 기획조정 특보를 역임한 최외출 영남대 부총장, 이혜훈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특보 인사로 점쳐지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