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령 당하면 시위·파업·태업으로 맞서라”

리투아니아 국방부가 러시아 침공에 대비해 도서관 등에 “전쟁 매뉴얼”을 배포한다.

이 같은 움직임은 러시아가 칼리닌그라드에서 사병 9,000명과 55척 이상의 군함을 동원하여 군사작전을 시행한 지난달 이후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두려움이 커가고 있는 가운데 대비책으로 나온 것이다.

이 매뉴얼은 리투아니아 국민들이 “온전한 정신을 유지하며, 놀라지 말고, 명료한 사고를 할 것”을 요구하며 “집 밖에서 총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세상의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말도 들어 있다.

이 매뉴얼은 또한 외국군의 점령에 대해 시위와 파업으로 대응하고 “그렇게 못할 경우는 직업 수행을 평소보다 불량하게 하라”며 사실상의 태업을 권유하고 있다.

유오자스 올레카스 리투아니아 국방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영토의 일부를 잃은 조지아와 우크라이나 사례를 보면 리투아니아에서도 유사 상황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배제할 수 없다”며 “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을 때, 우리들은 우리 이웃나라가 우호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고 덧붙였다.

16일 월드블리틴(Worldbulletin)은 독일 슈피겔의 보도를 인용해 러시아가 침공할 경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조직을 만들어 리투아니아 국민들이 러시아를 향해 사이버 공격을 시작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1991년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이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인 된 리투아니아 정부는 모든 신축건물에는 반드시 방공호를 건설하게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