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석 동계올림픽추진본부장, “만약 분산 개최가 계속 거론된다면 올림픽 반납까지 불사”

▲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확정 소식에 한나라당 홍준표(왼쪽부터) 대표최고위원과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환호/ 사진: ⓒ뉴시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승인으로 강원도가 거세게 반발했다.

IOC는 지난 8일(현지시간) 모나코에서 열린 127차 총회에서 단일 도시에서 개최하던 올림픽을 여러 도시에서 분산개최하는 개혁안을 담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의 ‘올림픽 어젠다 2020’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바흐 위원장은 첫 무대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향해 분산개최 압박을 하고 있다.

IOC의 개혁안은 올림픽 개최 비용을 줄이고 하나의 도시가 아닌 여러 개의 도시나 국가에서 치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2018 평창동계올림픽, 2020 도쿄하계올림픽의 일부 종목 교류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흐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동·하계 올림픽을 치르는 한국과 일본이 일부 종목에 한해 분산 개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언급한 바 있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IOC의 압력을 거부할 명분을 찾고 있는 상태다.

최문순 도지사는 “이미 신설 경기장 6곳을 모두 착공한 상황에서 경기 장소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시기적으로나 국민 정서상 썰매 종목 등 일부 경기가 일본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 열리는 것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했다.

조규석 강원도 동계올림픽추진본부장도 “분산개최는 일을 수 없는 일로 이같은 입장은 도지사를 비롯해 도 출신 국회의원들, 도의원 개최지 시장 군수들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며 “만약 분산 개최가 계속 거론된다면 올림픽 반납까지 불사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정재웅 강원도의원은 “이같이 IOC의 상황논리에 밀려 나가게 된 이유는 정부의 확실한 예산지원으로부터 대회이후 운영과 소요비용 등 정부의 정확한 입장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IOC의 구미에 밀려 분산개최가 이뤄진다면 강원도는 파산이다”고 정부에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IOC는 출전선수 규모를 1만 500명, 세부 종목수 310개로 유지하는 선에서 개최도시가 정식 종목의 수를 28개보다 늘리는 안도 통과시켜 야구와 소프트볼, 스쿼시, 가라테 등이 2020 도쿄하계올림픽서 추가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